[컴퓨터]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정의

최초 등록일
2006.06.05
최종 저작일
2004.04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4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ljm**** 3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정의에 대해서 조사한겁니다.

목차

1. 개요 - 2
2. 객체와 클래스 - 3
3. 상속과 다형성 - 4
4. 인터페이스 - 5

본문내용

1. 개요
객체지향에서 가장 핵심적인 용어는 바로 객체(Object)다. 객체는 나를 포함해서 주변을 둘러싼 실세계 모두를 객체로 정의할 수 있다. 사람, 자동차, 강아지 등이 모두 객체다.

전자레인지를 머릿속에 떠올리면 ‘육면체 형태’, ‘조리 버튼’, ‘데우기’,‘온도조절하기’,‘조리시간’ 등 여러 가지가 생각날 것이다. 이 중에서 육면체 형태, 조리 버튼, 타이머 버튼과 같은 것들은 일종의 ‘상태’에 대한 정보다. 그리고 데우기 , 조리하기, 온도조절하기, 조리 시간 맞추기 등은 전자레인지에 있는 `기능‘에 대한 정보다.
다른 객체도 관찰해보면 객체는 모두 ‘상태’를 나타내는 특징과‘ 기능’을 나타내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객체는 ‘상태’와 ‘행동’ 또는 ‘기능’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같은 모양의 전자레인지라도 제품번호는 서로 다르다. 이는 식별 가능한 독자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객체는 상태와 행동에 ‘독자성’이라는 것을 덧붙여 정의 한다.

○ 인스턴스 : 모든 객체는 반드시 그것을 규정하는 다른 객체로부터 파생된것이라는 말이다. 이렇게 파생된 객체를 인스턴스 객체라 한다. 이 인스턴스 객체는 클래스에서 파생된 인스턴스 객체 즉, 클래스의 인스턴스 객체일수도 있고 메타클래스에서 파생된 인스턴스 객체 즉, 클래스 객체일수도 있다.

상태, 행동, 독자성이라는 특성으로 객체를 정의해서 프로그램화 하는 것이 바로 객체 지향 방법론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방법론의 기본적인 원리는 다음과 같다.
○ 추상화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무시해서 중요한 것에만 초점을 맞추어 관리하는 개념이다.

○ 캡슐화
블랙박스와 비슷한 개념으로 내부는 모르더라도 외부에 노출된 입력 부분과 출력 부분을 통해서 기능이 이뤄 지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운전할 때 엔진의 연료분사과정, 발화, 크랭크축의 회전 등 내부의 세부적인 내용은 몰라도 된다. 단지 시동키와 기어, 엑셀레이터등 운전자가 조작하는 부분만 알아도 운전이 가능하다. 이처럼 캡슐화를 하면 내부적인 것은 자세히 모르더라도 인터페이스 부분만 알면 프로그래밍을 할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ljm****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0
ㆍ전체 판매량
331
ㆍ최근 3개월 판매량
7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서 객체란 무엇인가! 4페이지
      단시일 내에 객체지향 프로그램에 익숙해질 수 있다. 1.객체란 무엇인가 ... 않을까?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언어의 ‘클래스’가 우리가 필요한 객체를 무한히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언어를 배울 때 함수까지는 작은 우여곡절은 있겠지만
    • 워드파일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레포트 2페이지
      REPORT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절차 지향 ...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은 단순히 코드들을 나열했다고 하면은 객체 지향 ...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 안에 필요한 내용을 객체화시키는 것이다. 객체를 만들기
    • 워드파일 객체지향의 개념 4페이지
      이제까지 언급한 객체지향의 개념은 프로그램의 객체지향화로부터 출발해 객체 ... 나가는 과정을 추상화(abstraction)라 한다. 객체지향에서는 클래스 ... 진정한 추상화라고 볼 수 없다. 객체지향 언어에서는 클래스를 이용함으로써
    • 파일확장자 객체지향언어 2페이지
      2010년 1학기 객체지향언어 II A반 기말고사 2010.6.19 ... ) EventObject 클래스에서 이벤트가 발생하는 소스 객체를 알아내는 ... 하시오.(30) (1) 모든 스윙 컴포넌트는 Component 클래스
    • 한글파일 객체지향 개념 학습을 위한 정보 교육과정 분석 4페이지
      지향 프로그램의 설계를 활동을 통해 경험하게 된다. - Sample ... 지향 설계의 적용에 대해 소개한다. 주제 ? 객체지향 프로그램 설계 ... 프로그램 설계를 위해 객체지향과 함수적 접근의 차이를 설명한다. ? 학생
    • 워드파일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연습문제3 4페이지
      객체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객체객체지향 패러다임에서 프로그램 ... 와 객체를 구별하여 정의하고, Java 또는 C++를 이용하여 클래스 ... 개념이 된다. 이에 반해, 클래스객체들의 집합을 의미하며, 객체
    • 한글파일 객체지향언어 프로그래밍 예제 7페이지
      실행 결과 1. 문제 개요 손과 미싱기 클래스를 정의하고 객체를 선언 ... 1. 문제 개요 식수도용 물과 상수도 용 물 클래스를 정의하고 식수와 ... 상수용 객체를 선언, 생성하여 다음과 같은 일을 한다. 공통으로 물의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컴퓨터]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