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재즈의 역사

최초 등록일
2006.06.03
최종 저작일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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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시간에 걸쳐 영화 “버드”를 감상한 후, 처음엔 어떠한 생각도 떠오르지 않았다. 특별한 능력이나 비범한 재능을 가지고 있지 않은 평범한 사람으로서 찰리 파커가 무엇 때문에 그토록 괴로워하며 왜 그렇게 약물에 의지할 수 밖에 없었는지 이해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러기에 나의 입장에서는 버드가 어떠한 음악적 업적을 남겼는지에 앞서 한 인간으로서 ‘버드’를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흔히 천재, 즉 한 분야에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보통 사람과 다른 삶을 살아가는 것이 어느 정도 분명한 사실이다. 모차르트 아마데우스의 삶을 보아도, 아인슈타인을 보아도 남다른 재능을 가지고 있기에 그 만큼 더 고뇌하고, 괴로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마 영화 속의 찰리 파커도 정도의 차이는 있을 지언정 같은 종류의 괴로움을 겪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 나은 연주를 위해 깊이 자신의 음악세계에 빠져들 수 밖에 없었을 것이고, 그러기 위해 마약이 마련해준 환각 상태가 절실히 요구되었을 것이다. 즉 찰리 파커에게는 째즈밖에 보이지 않았고 재즈가 자신의 전부였기에 마약과 술은 그의 음악을 완성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였을 뿐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찰리파커는 그러한 과정을 통해 재즈 분야에서 자신의 재능을 펼칠 수 있었고 세간의 인정과 존경을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그것만이 파커의 인생을 올바르게 평가했다고 말 할 수 있을까? 한 인간으로서 마약에 절어 낯선 곳에서 숨을 거두는 마지막 장면까지 지켜본 관객이 파커에 연민과 동정의 감정이 드는 것은 퍼커의 생애가 그리 행복한 것이 아니었음을 방증한다. 비참한 말로를 맞이하는 버드의 한 인간으로서의 군상은 적어도 우리가 꿈꾸는 성공, 행복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원하는 행복의 모습은 적어도 자신의 모습에 만족하였을 때, 이룰 수 있다. 여기서 만족은 자기 만족은 물론 같이 살아가고 있는 다른 이로부터의 인정과 만족도 포함한다. 결국 우리는 함께 하는 다른이와 나눌 수 없는 행복을 진정한 행복이라고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 즉 사회가 용인 할 수 있는 행복이어야 어떤 면에서는 진정한 의미의 행복인 것이다.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적어도 인간으로서 지켜야 하는 사회적 윤리라는 울타리 안에 개인의 예술, 행복이 자리잡을 때, 모든 사람들이 축하 해줄 수 있는 행복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훌륭한 예술인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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