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문학]조선 위항문학의 특성과 정내교의 문학의식

저작시기 2004.03 |등록일 2006.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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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위항문학의 특성과 정내교의 문학의식에 관해 작성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1. 위항문학의 특성
가. 머리말
나. 위항인과 한문학
다. 평민교육과 문학 담당 층의 확산
라. 시사의 형성
마. 위항한시의 특성
바. 여항시의 근대적 경향과 시기적, 성격적 구분

2. 정내교의 생애와 문학 활동
가. 문학의식
나. 그의 사회현실 비판과 문란해진 三政의 고발

3. 결론

본문내용

1. 위항문학의 특성
가. 머리말
위항문학은 사대부문학 또는 양반무학과 대립적으로 쓰인 말이다. 조선시대 문학은 한문학과 정음문학, 그리고 구비문학으로 큰 갈래를 나눌 수가 있는데, 한문학은 임진왜란 이전까지 사대부문학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그러다가 임진왜란을 전후로 사대부 아닌 지식인들이 늘어나고 그들이 한시를 지으면서부터 위항문학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들의 문학운동이 처음 시작될 무렵에는 그들 자신도 하나의 조직적인 운동으로 발전하리라고 생각하지 못했고, 사대부 층에서도 이 운동의 역사적 의의를 인식하지 못했었다. 그러다가 문단에 참여하는 위항 지식인들이 많아지면서 문학 담당층이 넓어지고 세력이 커지자, 사대부 층에서도 이들의 존재를 인정하게 되었다. 특히 근대화 과정에서 이들의 역할은 더욱 커졌고, 최근 한국문학사를 재정립하는 과정에서 이들의 운동과 문학적 성과를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하게 되었다.

나. 위항인과 한문학
사람들이 자신의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아주 옛날에는 소리와 몸짓을 통하여 표현하였다. 그러다가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자신의 신분과 재주 또는 배움에 따라서 말이나 글, 또는 그림이나 노래를 통하여 표현하게 되었다.
다른 나라에서도 그러했지만, 특히 우리나라에서 음악이나 미술은 오랫동안 지배층을 위한 예술로 부림 받았다. 그래서 지배층 작가들이 음악이나 미술을 풍류로 즐긴 경우는 많았지만, 직접적으로 창작에 종사한 경우는 그리 많지 않았다. 그림을 그려도 화공들처럼 색을 칠해가며 섬세하게 그리지 않고, 글씨를 쓰다가 잠간 틈을 내어 그 붓으로 몇 개의 선을 그어 간결하게 그렸다. 음악의 경우에도 선비의 악기랄 수 있는 거문고를 뜯어 자신의 수양을 도울 정도였다. 직업적으로 누구나 즐겁게 하거나 보여 주기 위해서가 아니고, 자기를 즐겁게 하거나 자기를 나타내기 위한 행위였다. 직업적으로 예술에 종사한 층은 평민들이었다. 그들은 이러한 예술의 창작에 종사하여 지배층을 즐겁게 하였다. 그들은 자신의 세계를 표현한다는 창작의식이 적었기에, 작가의 이름을 많이 남기지 않았다.

참고 자료

허경진, 평민한문학사, 범우사, 1995.
허경진, 조선위항문학사, 태학사, 1997.
강명관, 조선후기 여항문학 연구, 창작과 비평사, 1997.
황충기, 여항 시조사 연구, 국학자료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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