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위항시
- 최초 등록일
- 2005.08.02
- 최종 저작일
- 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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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위항문학(여항문학 또는 평민문학)은 아직 연구가 많이 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과제를 하기 위해서 조원 모두가 많은 책을 읽고, 책마다 다른 의견을 정리하느라 힘이 들었어요. 힘든 만큼 결과는 좋아서 정말 뿌듯했습니다. 좋은 자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위항인의 개념
2.위항문학의 발생 배경
3. 위항문학의 특징
① 위항인과 한문학
② 평민교육과 문학 담당층의 확산
③ 시사의 형성
4. 위항문학의 흐름
(1) 16세기 중반~17세기 후반
1) 풍월향도(風月香道)
2) 삼청시사(三凊詩社) -육가(六家)
(2) 17세기 후반~18세기 초반
▶ 낙사(落社)
(2) 18세기 후반~19세기 초반
▶ 송석원시사(松石園詩社)
▶ 임광택
(3) 19세기 초반~후반
1) 금서사(錦西社), 비연시사(斐然時社), 서원시사(西園詩社)
① 금서사(錦西社)
② 비연시사(斐然時社)
③ 서원시사(西園詩社)
④ 직하시사(稷下詩社)
2) 육교시사(六橋詩社)
(4) 위항시의 소멸과 위항시의 의의
본문내용
1. 위항인의 개념
위항문학(委巷文學)은 위항인(委巷人)에 의해 창작된 한문학, 특히 한시문학을 말한다. 따라서 위항문학을 알기 위해서는 그 문학을 창작하고 향유했던 사람들인 위항인의 개념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위항인은 글자 그대로 위항(委巷)에 사는 사람이다. ‘委’는 ‘曲’이고, ‘巷’은 ‘里中道’이다. 즉 위항(委巷)은 꼬불꼬불한 거리, 작은 집들이 많이 모여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인구조밀 지역은 도시의 주거지역을 가리키는 것이며, 서울의 비양반층의 생활공간인 것이다. 위항시인의 구성을 살펴보면 상당수가 중인임을 알 수 있다. 중인(中人)에는 의(醫), 역(譯), 율(律), 산(算), 역(歷) 등의 분야에 종사하는 기술관, 기술관보다 지위가 낮은 하급 관원, 지방 향리가 속하며 중간 신분을 뜻한다. 하지만 하층민인 노비(奴婢) 작가도 있는 것을 보았을 때 위항인은 중인이 중심을 이루고 있고, 그 외에 하층민까지 포함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1. 강명관,『조선후기 여항문학 연구』, 창작과비평사, 1997
2. 조동일,『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2005
3. 허경진,『조선위항문학사』, 태학사, 1997
4. 편집부,『창작과 비평 98호』, 창작과 비평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