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제망매가-위망매영재가
- 최초 등록일
- 2005.12.26
- 최종 저작일
- 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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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사 과제였습니다.
전공 수업인 만큼 상세하게 분석하였습니다.
주석도 모두 달아 놓았습니다.
목차
1. 배경설화 김원중 옮김, 『삼국유사』, 을유출판사, 2004, pp.530~534
1) 원문
2) 해석
2. 月明師 고찰
1) ‘月明’의 象徵性
3. 향가 해독
1) 양주동의 해독
2) 김완진의 해독
4. 시적연구
5. 문학적 쟁점
1) <제망매가>의 성격
2) `제망매가`에 나타난 주술성
본문내용
(2) 순수 개인 서정시
① 박노준- 불가적 관점을 탈피하고 <제망매가>의 순수서정시로서의 성격을 규명하였다. 그에 의하면 “道 닦아” “彌陀刹” 등의 용어는 불교를 국교(國敎)로 믿었던 신라사회에서 신도(信徒)가 아닌 일반 사람도 흔히 중얼거리는 일반화된 상용어에 불과하므로 이런 용어에 너무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고 하였다. 월명사는 승려이면서 동시에 낭도(郎徒)로서 그가 인간의 운명을 무상하게 여기는 것은 누구나 가질 수 있는 보편적인 관념이라 보아, <제망매가>는 다소 불교적 색채를 띠고 있으나 내용, 구성, 작자 등에서 볼 때 인간의 보편적인 감성세계를 순수서정시의 차원에서 노래한 작품이라 규정하였다.
②구본기- 구조의 유기적 맥락에 주목하면서, 상황의 제시와 극복의 의지는 직설로써 나타내고, 상황이 가져다 준 작가의 시적 정서는 비유로써 심화시킨 서정시로 파악하였다.
⇒ 불교나 무속과 같은 신앙적 관점과는 다르게 서정시적 관점에 선 고찰
(3) 무속적 관점
① 임기중- 주술적인 사고와 신라가요가 지닌 주력관념에 근거하여 망매의 혼과의 교통이 신라가요의 영험으로써 가능할 것이라고 인식하고 祭謠로서 제망매가의 창작 발상이 싹틀 수 있었던 것으로 보았다.
② 정상균- 제망매가를 무속제의와 관련하여 해원굿이나 오구굿에 불려지는 무가와의 유사성에 주목하고, 망매를 위한 제의 형식이 투영된 향가로 파악하였다.
⇒ 이러한 무속적 관점은 제망매가의 형태적 및 형식적 실상에 상당하는 근거를 지닌 것으로 보고 있다.
2) `제망매가`에 나타난 주술성
`제망매가`는 월명사가 죽은 누이를 위하여 이 노래를 지어 제사를 지냈더니 광풍(狂風)이 불어 지전(紙錢)을 서쪽으로 날려 없애지게 했다는 배경 설화와 함께 전해지는데, 이는 향가가 하늘과 땅을 움직이고 귀신을 감동시키는 주술성을 가지고 있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자료가 상세하오니 참고하기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