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서원
- 최초 등록일
- 2005.12.17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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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원에 관해서
목차
머리말
본론
1. 서원의 성립과정
관학의 부진
사림의 성장
주자 숭배열의 고조
서원의 기원
2. 서원의 발전과 역할
서원의 전개
서원의 구성
서원의 역할과 배치
맺음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한국 헌법에는 국민의 의무로서, 교육의 의무 교육의 의무는 현대 헌법이 생활권 ·기본권으로서 교육을 받을 권리를 인정해 주는 동시에 문화국가를 지향하는 현대 국가가 어린이를 보호하는 친권자(親權者) 또는 후견인에게 초등교육만은 시키도록 하는 의무를 부과한 것이다. 이것은 국가가 초등교육을 무상으로 할 의무를 지고, 국민이 초등교육을 무상으로 받을 권리를 가지는 데 따르는 의무이다.
등 4가지의 기본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교육(31조) ·근로(32조) ·납세(38조) ·국방(39조)
. 즉 학생은 공부할 의무를 학교는 학생을 가르칠 의무를 국가에서 헌법으로 정하여 놓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교육의 의무는 커다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수많은 문제를 야기 시킨다. 교육의 의무에 따르면 국가가 초등교육까지는 무상으로 책임진다는 것인데 과연 초등교육만으로 우리의 생존권이 보호 받을 수 있냐는 것이다. 고등학교는 졸업해야 인정받는 이사회에서 초등교육만으로 대한민국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특히 수많은 학연·지연들이 인맥으로 얽힌 이사회에서는 더욱 어려운 일인 것이다.
어려서부터 수많은 이들이 S대를 갈망하며 명문고를 지양하고 좋은 학군을 찾아 조금 더 좋은 높은 사회로 진출하려는 것은 오늘 날 만의 문제는 아닌 것 같다. 16세기 이 땅 조선에서 발생한 서원 또한 지배층으로 들어가려는 이와 자신들이 가진 기득권을 지키려는 이들의 연합으로 비리의 온산으로 바뀌어버렸다. 그 후 흥선대원군에게 철폐되기까지의 서원의 문제는 오늘 날의 교육기관에 따끔한 경고를 한다.
【1. 서원의 성립과정】
서원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성리학적 고급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조선중기에 주로 설립됐던 조선조 최고의 학당이라고 할 수 있다. 서원은 사학으로서, 물곤 서원에 따라 차이는 있었지만 오늘날의 대학에 해당하는 고등교육기관이었다.
오늘날 대학 설립자가 대부분 학자가 아닌 것과는 대조적으로 당시 서원의 설립자는 대유학자나 그를 흠모하는 후학이 설립과 운영의 실질적인 주체였다. 따라서 누가 어느 서원에서 어떠한 학문적 이상을 갖고 거처하느냐에 따라 그 서원의 격이 결정되곤 했다.
우리 나라 경우 중종 38년(1543) 풍기군수 주세붕이 안향을 배향하면서 유생을 가르치기 위하여 경상도 순흥에 백운동서원을 창건한 것이 효시가 되었다.
【관학의 부진】
조선 왕조의 위정자들이 유교를 지도 이념으로 내세운 데에는 그 나름의 이유가 있었다. 곧 유교는 신분적 명분론에 의해 임금과 신하, 아버지와 아들, 지아비와 지어미, 양반과 상민, 주인과 노비 사이에 지배 질서를 부여한다. 따라서 유교정치는 유교적인 윤리관을 기본으로 삼는 윤리 정치를 이상으로 내세워 그에 따른 사회 질서의 확립을 위해 성균관, 학당, 향교 등 관학 교육을 강화하고 유학 서적, 유교 의례서 등의 보급에 힘썼다.
관학 교육이 정비된 것은 세종 때였지만 한편으로는 이때부터 관학 교육 체계에 이상한 조짐을 보인다. 관학이 출세도구로 변질되기 시작하였고, 향교의 교관은 질이 크게 저하되었으며 더구나 세조의 집정으로 양식 있는 선비들이 관학 교육에의 참여를 기피하게 되었다. 따라서 성균관, 향교 등 관학은 생도가 미달하였고 그나마 남아 있는 생도는 대개 학문에는 뜻이 없고 벼슬에나 관심이 있는 무능하고 부패한 무리들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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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민, 『한국의 유교건축』, 「서원건축」, 발언, 1993
최완기, 『한국의 서원』, 대원사, 1991,
김봉렬, 『서원 건축』, 대원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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