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서원을 통한 역사적 의의 고찰 -청풍서원과 죽수서원을 중심으로-

eileen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8.03
최종 저작일
2021.08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서원을 통한 역사적 의의 고찰 -청풍서원과 죽수서원을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참고용으로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선행연구

Ⅱ. 청풍서원
1. 야은 길재
2. 서원 건립과 재지사족과의 관계

Ⅲ. 죽수서원
1. 학포 양팽손
2. 학포 정신의 전승

Ⅳ. 결론

본문내용

서원(書院)은 조선시대의 교육기관으로써 관학(官學)인 성균관(成均館)이나 사학(四學), 향교(鄕校)와는 성격이 다른 사학(私學)이다. 서원은 각 문중의 선현(先賢)에 대한 사묘(祠廟)를 설치해 제향을 지냈다. 향교와 유사점으로서 서원의 주된 기능은 강학(講學)을 통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참된 군자(君子)를 양성하는 것이었다. 서원은 조선왕조 설립 후 약 150년이 지난 16세기 중엽에 등장하는데, 중종 38년(1543년)에 풍기군수 주세붕에 의해 처음으로 설립되었고, 서원이 교육기관으로서 성장?발전하게 된 데에는 퇴계 이황의 역할이 크게 작용하였다.
사화의 여파로 관학이 피폐해진 때 등장한 서원은 국가의 지원을 받으며 향교에 비해 법령의 규제를 덜 받았고, 우수한 교수진에 의해 설립목적에 맞는 교육을 실시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서원은 빠르게 성장?발전하였다.

<중 략>

서원이 우리 역사와 우리가 몸담고 있는 현실에서 차지하는 의미와 시사하는 바가 결코 적지 않음에도, 많은 이들에게 서원이란 낯설고 고리타분한 단순한 건축물일 뿐이다. 이제까지의 연구에서 서원을 바라보는 시각도 다분히 국소적이다. 정만조는 1990년대까지의 서원연구가 주로 건립문제를 분석 및 고찰하면서 서원의 기능·역할·성격에 대해서만 연구하였다면, 앞으로는 서원들이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여 어떻게 기능하고 변화해 가는지를 추적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본고는 이 같은 서원 연구와 인식에 대한 한계점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출발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서원이라는 향토문화를 통해 보다 다양한 관점의 역사적 의의들을 고찰해보고, 이를 통해 교육기관으로서 현대적 관점에서의 서원이라고도 할 수 있는 현대 대학의 지역사회 역할과 책임성에 대해서 반성해보고자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호남지역의 청풍서원과 죽수서원을 다루고자 한다. 두 서원을 선택한 이유는 첫째 호남지역이라는 공통된 지역적 특성을 공유하고, 둘째 서원을 통해서 향촌 내 우위를 다지고 향촌적 기반을 구축한 재지사족과의 관계, 셋째 배향인물들의 절의가 이어져 그 후손과 지역사회에 미친 영향을 고찰해볼 수 있기 때문이며 넷째로 각 서원이 필자들의 문중서원인 바, 향토문화 연구와 역사학도로서 필자들의 역사적 뿌리에 대한 성찰을 동시에 성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吉再. 『冶隱續集』
吉再. 『冶隱言行拾遺』
세종실록
宋明欽,『國譯冶隱吉先生文集』, 「不二遺墟碑陰記」.
宋明欽, 『역천집』, 「청풍사기」.
연산군일기
영조실록
정종실록
조선왕조실록
태종실록
學圃集
고순영, 「조선후기 금산지역 사족활동의 사회사적 성격 - 해평길씨를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2005.
권순렬,「학포 양팽손 (梁彭孫)의 의리정신과 문학세계」,『한국시가문화연구』 8권, 2001.
김민재, 「서원 교육의 이념과 실제가 지니는현대적 시사점 연구 - '원규(院規')와 '강회(講會)'를 중심으로」, 『퇴계학논집』 25호, 2019,
김영모, 「서원 경관의 보존·관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전통문화논총』 11, 한국전통문화대학교, 2013.
김용헌, 「야은 길재의 두 가지 표상 절의의 실천과 도통의 전승」, 『한국학논집』 65, 계명대학교, 2016.
김종무, 「선후기 금산군 부리지역의 재지사족 -해평길씨를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김익수, 「고려의 효사상 형성과 길재의 충효절의와 사도정립」, 『한국사상문화』 64, 한국사상문화학회, 2012.
김춘식,「조선시대 서원 교육정책에 관한 연구」,『한국행정사학지』28권, 2011.
박종수, 「서원을 활용한 다문화 가치 창조에 대한 연구-임고서원을 중심으로-」, 『표은학연구』 15, 포은학회, 2015.
오상욱, 「정암 조광조 선생의 능주 유배와 죽수서원의 상징성 고찰」, 『동양예학』 43, 2020.
이선옥,「기묘사림의 예술감성과 호남화단」,『호남문화연구』48, 호남학연구원, 2010.
이정우, 「조선후기 재지사족의 동향과 유림의 향촌지배」, 『조선시대사학보』 7, 조선시대사학회, 1988.
최근묵,「조선후기 금산군 부리지역의 재지사족」,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1996.
한예원, 「호남지역서원(湖南地域書院)의 교육활동(敎育活動) - 『죽수서원지(竹樹書院誌)』를 통해 본 유교교양의 수용」 -, 『유학연구』 22권, 2010.
길호일,『금산 부리 향토지』, 부리농협협동조합, 2019, p.465.
김용헌. 『야은 길재, 불사이군의 충절』. 예문서원. 서울, 2015.
박종석, 『부러진 대나무-양팽손의 삶과 예술』, 개미사, 광주, 2003.
조인호, 『남도미술의숨결』, 다지리, 화순, 2001.
eileen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서원을 통한 역사적 의의 고찰 -청풍서원과 죽수서원을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