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악장과 시조의 전반적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5.12.11
- 최종 저작일
- 2004.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악장과 시조의 전반적 특성
목차
1. 악장
(1) 개념및특성
(2) 사상적배경
(3) 내용
(4) 작가층과 장르적특성
2. 시조
(1) 개념및특성
(2) 출현배경
(3) 형식
(4) 문학사적 의의
(5) 각 기별 시조의 내용과 특징
본문내용
1. 악장
⑴ 개념 및 특성
악장은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좁은 의미에서 살펴보면 유명을 달리한 역대 성왕의 제사시 불렀던 종묘제악만을 악장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 악장을 보면 제사뿐만이 아닌 궁중에서 연향을 할 때 부르던 노래를 총망라하여 악장이라고 의미하였다.
문학에서 보통 악장이라 함은 조선초의 악장을 가리켜서 말한다. 고려나 통일신라 시대에도 악장이 전혀 없었다고는 할 수 없으나 조선초기의 악장이 형식과 내용면에서 장르로서의 틀을 완벽하게 갖추었기 때문에 한 장르로 인정하는 것이다.
악장의 작자층은 이성계를 중심으로 한 신진사대부 들이다. 이성계의 측근으로 조선왕조 창건에 크게 기여하여 이성계의 두터운 신임을 받은 정도전, 변계량, 권근 등이 그들이다. 그들은 고려왕조를 쓰러트리고 신왕조를 창건하였다. 그들은 자신들의 위업이 정당하였으며 한민족을 위해 어쩔수 없는 상황이였음을 주지하였고, 또한 그들의 왕권강화를 위해 악장을 제작하였다. 그들은 그들의 목적을 알리기 위해 만백성이 함께 감상하고 이해하고 즐기며 성군의 위업을 회상하고 추모하자는 취지를 내보였다. 그리하여 악장을 한시형식으로만 읊지 않고 고려속요, 경기체가, 한시체, 한시현토체, 용가월곡체등의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하고 가창하였다. 특히 용비어천가와 월인천강지곡의 용가월곡체는 형식적인 면에서 매우 독창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들은 국민 전체가 악장을 즐길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악장은 목적성이 가장 뚜렷한 장르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조선왕조가 태평성대 해지고 안정권에 접어듦에 따라 그 목적성이 약해져서 악장은 일찍이 쇠퇴해버리는 한계성을 보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