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쁠받은 레포트....가주부터 참고 서적까지 다달려 있음..
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 식민주의와 제3영화 이론
1. 포스트 식민주의
2. 제 3영화 담론
Ⅲ. 영화분석
1. 부정적인 동양인상
2. 동양에서의 신비화
3. 서양에서의 동양 신비화
4. 확장된 의미의 탈식민주의
Ⅳ. 결론
본문내용
오늘날 이 세계에 살고 있는 사람들 중 3/4 이상은 식민주의적 경험에 직접, 간접적으로 규정된 삶을 살고 있다. 1945년, 제2차 세계 대전의 종전을 기점으로 식민 제국들은 공식적으로 해체되기 시작하였고, 이전 식민지 국가들에 대한 독립이 승인되면서 식민 통치는 세계적 차원에서 종식을 고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식민 통치의 종식이, 이전 식민지 국가들이 새로운 전망과 희망 속에 자주적인 독립국가로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곧바로 현실화시킨 것은 아니었다. 그런 전망과 꿈은, 외부적으로 어떤 방식으로든 식민 통치를 지속하려는 식민 제국의 의도와, 식민주의의 유ㆍ무형의 잔재에서 금방 자유로울 수 없는 내부적 사정이 복합적으로 맞물리면서 곧바로 온전하게 실현될 수 없었다.
특히, 이런 식민주의의 영향력이 가장 끈질기고 견고하게 남아 있는 영역은 사고와 의식의 영역이다. 식민주의의 영향력이 사고와 의식의 영역에서 그럴 수 있는 것은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식민주의가 정치ㆍ경제적 영역에서 끼친 지대한 영향을 목도하기란 어려운 것이 아니지만, 그것이 동시대 민중들의 사고와 인식(틀)에 끼친 일반적인 영향력을 간파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람은 누구나 눈에 보이는 것만을 본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사람은 없다. 그래서 눈에 드러나지 않는 문제가 눈에 보이는 문제보다 덜 중요한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더 먼저 해결되기란 어렵다.
특히나 이런 풍토 속에서 문화, 지식사회의 전반적으로 서구중심적인 사고체계가 재생산되고 강화되고 있다. 이런 경향은 영화에서도 예외가 아니며, 특히나, 할리우드 영화가 전 세계적으로 수출되고, 그 영향력 아래에 살고 있는 영화산업은 여느 분야보다 서구중심(패권)주의가 강하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우리 조는 이런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포스트 식민주의와 제 3영화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더불어 영화 속에 나타난 서구 중심주의를 비판적 시각에서 바라보았다. 또 이런 것들이 어떠한 형식을 띄며 나타나는지와 그에 대한 대안적인 영화들을 고찰해 보면서 우리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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