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식민주의 논의
- 최초 등록일
- 2003.05.22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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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아시아문학’이라는 수업에 제출한 기말 레포트입니다. 민족주의와 탈식민주의에 관한 논의를 ‘록키호러픽쳐쇼’라는 연극을 통해 풀어 보았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몸말
1) 탈식민주의 논의
2) 탈식민주의와 연극
3) 탈식민주의와 세계경제
3. 나오며
본문내용
자, 이제 이것을 탈식민주의, 연극과 연계시켜 보자.
뮤지컬이나 연극은 자본이 없으면 생존할 수 없다. 즉, 인간이 하는 작업이기에 기본적으로 배우들의 생활이 되어야하고 연극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무대장치가 필요 없고 분장이 필요 없는 형식의 모노드라마가 아닌 바에야 자본이 있어야 할 것이다.
주지하자. 현재적 시점에서 공연예술이 생존하기 위해서 그리고 문학이 생존하기 위해서 아니 예술과 문화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자본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기반은 자본주의에 토대를 두고 있다. 탈식민주의는 바로 이러한 기반에서 자본주의의 역사 속에 등장한 제국주의가 미친 현재적 영향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시작되었고, 그리고 이러한 기반 위에서 새로운 담론을 형성시키고 자신이 지향하는 바를 알려내는 것이다. 즉, 현재적 제반 조건이 탈식민주의가 태동할 수 있는 근거이기 때문에 이 자체를 부정하기는 힘들다. 이 전체를 부정한다면 탈식민주의 자체의 모태가 사라지는 것이기에.
문제가 이러하다면 현재적 조건의 인정 하에서 탈식민주의의 역할은 무엇이 될 수 있을 것인가? 단지 하나의 상대주의성에 대한 강조와 지배적인 질서에 대한 대항적 담론으로 그 실천적 역할을 마무리 할 것인가? 아니면 이 담론이 파급적으로 퍼져나가 해체시킨 후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
참고 자료
*“영미비평사 3 - 뉴 크리티시즘 : 복합성의 시학 ”, 이상섭, 민음사
*‘포스트 콜로니얼 문학이론’, 빌 애쉬크로프트 外, 민음사
Edward W. Said, Orientalism, <탈구조주의의 이해: 데리다ㆍ푸코ㆍ사이드의 문학이론 1988, 민음사>
*<문화의 제국주의>, 에드워드 사이드, 창
*'포스트 모더니티의 조건’, 데이비드 하비, 1994, 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