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문화상대주의적관점
- 최초 등록일
- 2005.11.11
- 최종 저작일
- 2005.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했습니다. ^^
목차
제1장 서론
1.문화 상대주의적 관점의 정의
2.문화 상대주의의 배경
제2장 본론
1.문화상대주의 예)
1) 고기에 대한 여러 나라의 예
2) 보신탕
3) 인도의 사티
2. 상대주의적 윤리설에 대한 평가
3.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의 한계
1) 윤리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입장.
2) 폐쇄적인 문화는 존재하지 않는다.
3) 보아스 학파의 문화 결정주의. 보아스 학파의 문화 결정주의(cultural determinism of Boasian school)는 그 자체 바로 문화 상대주의이다.
4) 문화 상대주의 개념은 현대 인류학에서 점점 더 공격에 직면하게 되었다.
5) 문화 상대주의 개념이 야기하는 중대한 문제점은 문화 상대주의가 인류학자들로 하여금 사회와 문화의 비교일반화를 위한 이론적 기반을 세우지 못하게 한다는 점이다.
제3장 결론
1.나의 생각
본문내용
학습목표 :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에 대하여 알아보자.
Ⅰ.서론
1. 네이버 백과사전
문화 상대주의적 관점의 정의
문화들은 다양하고, 각 문화는 그 자체 유일한 것이다. 각 문화들은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개념들이 서로 다르다. 예컨대 현대 산업사회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휴가를 즐기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나 마야 인디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종교적 의례에서 많은 치장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를 과시하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모든 문화는 그 자체의 맥락과 가치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문화인류학자 문화상대주의의 견해
1) 루스베네딕트(Ruth Fulton Benedict)의 저서 《문화의 유형》에서 인간 행위를 지배하는 윤리가 사회의 관습에 따라 얼마나 다양한가를 보여준다. 만약 어떤 원주민 부족은 협동을 매우 가치있는 것으로 강조하는가 하면, 다른 부족은 경쟁을 가치있는 것으로 보아 개인의 우월성을 성취하는데 노력을 집중한다.
베네딕트에 따르면 각 사회의 문화는 서로 상대적인 단면들을 가지고 있으며, 문화적 가치들은 그 사회관계적 조건에 따라 각각의 고유한 의미를 지니고 그에 따라 각기 다른 사회적 관계맺음의 원리, 즉 윤리를 형성한다. 이는 도덕판단의 정당화 방식 또는 근거가 결국 문화적 환경의 표현이나 합리화 이상의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2) 윌리엄 G.섬너(William Graham Summner)에 따르면 도덕이란 어떤 이성적 관념의 체계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사회의 일반적 생활양식 즉 풍습에 유래하는 것이다. 이때 풍습이란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키려는 노력으로부터 생겨나는 집단적 습관 또는 사회적 습성이다. 이러한 풍습이 어느 정도 세련화 과정을 거쳐 특정사회에서 사회적 정당성을 포함하는 고도로 세련된 풍습으로 발전할 때 관습이 된다.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