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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복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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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3.31
최종 저작일
2008.03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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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역사속의 한복
1. 한복의 의미와 역사
2. 한복의 시대별 변천 과정 및 특징


Ⅱ. 상품으로서의 한복
1. 한복의 특징 및 종류


Ⅲ. 실생활의 한복
1. 한복 입는 방법
2. 한복의 관리 방법


Ⅳ. 현황 및 향후과제
1. 현황 및 문제점
2. 향후전망 및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한복의 역사
고조선시대에 이미 초의생활(草衣生活)에서 벗어나 칡과 삼으로 짠 옷감을사용하고, 전잠(田蠶)과 직조의 기예가 늘어감에 따라 의류문화에 진전을 보였다. 그 후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에는 옛 사기(史記)나고분 벽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대체로 유 ·고(袴)와 상(裳) ·포(袍)를 중심으로 한 복장이었으며, 여기에 관모(冠帽)·대(帶)·화(靴) 또는 이(履)가 첨부되었다. 유는 저고리로서 상체의 옷이고 고는바지, 상은 치마로서 하체의옷이며, 여기에 머리에는 관모를 쓰고 허리에는 대를 띠며, 발에는 화 또는이를 신어 포피(包被)로서의 의복의 형태를 갖추는 동시에, 그위에두루마기로서의 포를 더함으로써 한대성(寒帶性) 의복 곧 북방 호복(胡服)계통의 의복을 나타낸다.
이후 중국과 교류가 잦아지면서 중국복식의 영향을 받아 좌임이 우임(右)으로변하고 소매도 넓어지는데[寬袖], 선은 오늘날에도 회장 ·끝동 등으로남아있다. 이 저고리를 신라에서는 위해(尉解)라고 일컬었는데, 오늘날 저고리를 우티 ·우치라고 하는 방언(方言)도 이에서 연유된 것이라고 할 수있으며, 저고리라는 표현은 조선 세종(世宗) 2년(1420) 원경왕후(元敬王后) 선전의(選奠儀)에 ‘赤古里’라는 말로 처음 나온다.
고(바지)는 용도에 따라 폭과 길이에 변화가 있었는데, 양복바지와 같이폭이 좁은 궁고(窮袴:細袴)와 지금 한복 바지 같은 대구고(大口袴:또는 寬袴)가 있었고, 오늘날의 잠방이와 같은 가랑이가 짧은 곤이 있었다.
궁고는 곤과 더불어 민층의 하의(下衣)였고, 대구고는 상류층의 하의였는데,발목을 대님으로 묶기도 하였다. 이 바지를 신라에서는 가반(柯半) 또는가배(柯背)라 하였는데, 지금 우리말의 고의 ·고쟁이도 이에서 어원을 찾을수 있으며, 바지라는 표현은 조선시대에 들어와 정인지(鄭麟趾)가 ‘把持’라한 데서 비롯되었다고 하나, 이 호칭은 이미 널리 사용되었으리라 생각된다.
왜냐하면 당시는 여자도 바지를 입는 것이 기본 복제(服制)였기 때문이다.
상(치마)은 여자 전용의 하의로서, 고와 상을 혼용하였다. 형태는일반적으로 길이가 길고 폭이 넓어 땅에 끌릴 정도였으며, 허리 부분부터 치맛자락 끝까지 잔주름이 잡혔고, 다시 치맛자락 끝에 일종의 장식연(裝飾緣),곧 선을 둘러 조선시대의 스란치마를 연상시키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한복 제작업체의 제작 현황 및 패턴연구-전통 한복 여자 저고리를 중심으로
한복문화학회 ㆍ 이영임(Lee Young-Yim), 소황옥(Soh Hwang-Oak)

여대생의 한복과 개량한복 착용에 대한 의식
충청전문대학학생지도연구소 ㆍ 양경애 이주영

패션시대 한복 마케팅 강화 전략
한복문화학회 ㆍ 변명식

한복과 한옥의 조형미 연구
한복문화학회 ㆍ 김영자

한복산업의 실태와 전망
한복문화학회 ㆍ 유순례, 이주원

한복착용에 관련된 변인에 관한 연구 :남자 한복을 중심으로
동래여자전문대학학도호국단 ㆍ 박영희

생활한복에 관한 고찰 :생활한복의 변천과 강릉지역 대학생 의식구조 조사
관동대학교사범대학가정교육과 ㆍ 양성은

한복 및 한복의 선을 이용한 디자인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생활과학대학생활과학연구소 ㆍ 강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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