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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학]만당시인 이상은 연구

*미*
최초 등록일
2005.11.09
최종 저작일
2005.11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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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대소이두(大小李杜)
2. 금슬시(錦瑟時) 감상
3. 야우기북(夜雨寄北)-재주시기 작품
4. “감로지변(甘露之變)”의 비가(悲歌)
5. 작품 -안정성 성루(安定城樓)
6. 애정시 -무제(無題)
※ 본문 요약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론.

이상은(李商隱)이 활동한 만당시기(晩唐時期)는 안녹산의 난 중국 당(唐)나라 때인 755∼763년에 안녹산(安祿山)·사사명(史思明)이 주동이 되어 일으킨 반란. 당나라 전·후기를 구별 짓는 일대전기가 되었다.


을 기점으로 쇠퇴하기 시작한 당의 국력은 만당 때에 이르러 더욱 혼란한 정치 현상을 드러냈다. 중앙의 힘이 차츰 약해지고 지방 세력들이 강성해 가는 사회 현상으로 인해, 학술과 문화는 빛이 바래기 시작했으며, 그리하여 문학 역시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하기 시작했다.
또, 만당의 시단은 두 가지 특성을 지니며 발전하였는데, 하나는 초당(初唐) 때의 유미주의(唯美主義) 미(美)를 예술의 목적으로 삼는 예술 사조. 예술이란, 그 자체로서 자족한 것이므로 어떠한 다른 목적이 개입되어서는 안 되며 다른 비심미적 기준에 의해 평가되어서도 안 된다고 주장한다. 유미주의란, 미에 대한 철학적 연구가 아니라 예술이나 미가 예술과 인생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어떠한 중요성을 갖느냐에 대한 신념을 뜻하는 것으로 예술이나 문학에서 오직 미만을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적인 시풍의 재현과 성당 후기의 사실주의적 작품들의 지속이 그것이었다. 유미주의적인 시풍은 성당의 맹교, 가도 등이 보여주었던 예술 기교의 추구와 초당 때의 섬약한 시풍이 융합된 형태였다. 그러나 그들의 작품은 나름 데로 청려하면서도 섬세한 풍격을 지녔으며, 아주 깊은 정서를 세련된 언어로 표현하였다. 따라서 후대 시인들은 만당의 시를 은은한 향을 지닌 가을꽃으로 비유하기도 했는데, 성당 때처럼 진하고 강하지는 않았지만 독특한 시 세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1) 이상은 시선-문이재 출판사

2) 8822 중한사전-송산 출판사

3) 이야기 중국문학사-일빛 출판사

4) 중국 문학사

5) 당시 300수

6) http://naver.com/지식검색

7) hhttp://www.encyber.com/두산세계대백과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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