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1930년대 모더니즘의 특성과 문학사적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5.10.29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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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더니즘의 형성과 성격, 발생 그리고 모더니즘 작가들과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서 다룬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모더니즘
1) 모더니즘의 형성
2) 모더니즘의 성격
2. 한국 모더니즘의 발생: 1930년대의 모더니즘
3. 1930년대 모더니즘 작가들
1) 김기림
2) 정지용
3) 이상
4. 모더니즘시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2) 모더니즘의 성격
모더니즘은 우주나 자연 혹은 실재에 대하여 사실주의와는 전혀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사실주의는 우주나 자연 혹은 실재를 객관적이고 확고 불변한 것으로 파악하는 반면, 모더니즘은 그것을 어디까지나 주관적이며 따라서 그 정체를 결성할 수 없고 변화무쌍한 것으로 파악한다. 모더니즘의 또 다른 특징으로 주관과 개인을 중요시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주관성과 개인주의는 객체보다는 주체를, 외적 경험보다는 내적 경험을, 집단의식보다는 개인의 의식을 높이 평가한다. 현상 세계와 인간의 자아 사이에 유기적인 상호관련성을 인정하던 19세기 작가들과는 달리, 모더니즘의 작가들은 모든 가치와 진리는 오직 <나>로부터 출발한다고 믿는다. 이렇게 개인의 주관성과 내적 경험을 중요시하다보니 모더니즘은 복잡성을 수반하게 된다. 인간의 외적 행동이나 현상세계보다는 오히려 인간의 내적 성찰이나 심리분석 혹은 의식세계를 다루는데서 생겨나는 피치 못할 결과라 할 수 있다. 이런 복잡성과 그것으로부터 다시 난해성이 파생되는데, 난해성은 모더니즘 문학의 중요한 특징을 이룬다. 모더니즘은 또한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을 강조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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