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론]글로벌 문화와 한류
- 최초 등록일
- 2005.10.25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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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A. 한류
B. 문화수용
Ⅲ. 결론
C. 글로벌화 시대의 문화교류와 우리의 정체성 지키기
-참고자료
본문내용
문화를 보는 관점은 민족중심주의(ethnocentrism)와 문화상대주의(relativism)로 나누어진다. 민족중심주의 입장은 자신의 문화가 제일이라고 주장하고 남의 문화를 업신여긴다. 반면에 문화상대주의는 남의 문화를 인정하고 존중하나 자신의 문화도 소중히 여긴다. 다시 말하면 남의 문화 자기문화 모두 공존을 모색하면서 다 함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20세기에는 수많은 전쟁을 겪으면서 자국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서 남의 나라를 침략해 왔다. 영토 확장, 경제지배 등 물질적 전쟁만이 아니라 자신의 습속, 관행을 남의 나라에 강요하는 보이지 않는 문화전쟁으로 점철된 것이 20세기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21세기는 인터넷, 광전자 통신 등 정보혁명이 일어나면서 세계는 한 울타리로 묶여졌다. 20세기가 자신의 영토와 주거지역의 좁은 공간에 갇혀 있었던 시대라고 한다면 21세기는 국경 없는 글로벌화 시대가 도래한다. 이러한 글로벌화(Globalization) 시대에서 가장 큰 변화를 강요하는 것은 역시 문화부문이 아닐까한다.
한류에 대해 진지하게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이구동성으로 문화는 경제나 정치 논리가 아닌 문화 자체의 논리로 접근해야 하며, 문화의 논리에서는 ‘패권주의’의 입장을 가장 경계해야 한다고 말한다. 즉 우리 문화가 우월하니까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우리 문화를 받아들여야 된다고 생각하는 입장에 서면 안 된다는 말이다. 실제로 패권주의적 자세로 한류의 확산을 추구한다면 확산은커녕 언젠가 이에 대한 거부감과 자국문화 보호를 위한 위기감으로 한류는 과거의 사실로만 남고 연기처럼 흔적 없이 사라져 버리고 말 것이다.
한류열풍은 쉽게 끝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 끝을 정하는 것이 우리가 아님은 자명한 사실이다. 우리조차도 잘 모르는 조선시대의 문화를 단지 드라마ㆍ영화ㆍ음악에 매료된 아시아인들이 공부하고 수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한류는 우리 대중문화의 우월성을 아시아의 각국에 알렸다고 자만하고만 있을 현상은 아니다.
참고 자료
1. 문화산업의 이해 / 김재범 저 / 서울경제경영 / 2005
2. 한국 대중문화 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 한국문화정책 개발원
3. 한류는 대도시 청소년들 주축 ‘오빠부대’에 불과- 한홍석 , ꡔ주간조선ꡕ, 2001년 9월호 4.「한류에 관하여」이형호, 문화관광부, 2002년
5. 논문
「글로벌 지각 변동의 징후로 읽는 ‘한류 열풍」,조한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