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화랑도]화랑도
- 최초 등록일
- 2005.10.12
- 최종 저작일
- 2005.04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1. 화랑도의 기원
화랑도의 기원은 대체로 삼국시대 초엽에 남자 미성년집단 · 청년집회로써 자생적으로 발생하였으며, 新羅의 융성기에 해당하는 진흥왕때 당시 高句麗 · 百濟와의 투쟁이라는 상황하에서 위기 속에서 국가를 구하고 국가중흥을 일으킨다는 대의명분 아래 민강청년운동을 전개하였으며, 이에 화랑 출신의 용장이 배출됨에 진흥왕 37년 (576년)에 왕명에 의해 공식적 단체로 성장하였다.
화랑도가 생겨나서 신라의 국기가 견고하여졌고, 이를 육성 발전시킨대서 이후 백년간의 모든 고난도 극복할 수 있었다. 나아가서 소위 삼국통일의 대업도 완성할 수 있었으며 다시 당병의 침략적 야욕도 제거할 수 있던 것이다. 화랑도의 칭호에 있어서는 源花니, 국선이니, 선랑 또는 風月徒 등의 동명이칭이 있었다.
신라본기 진흥왕 기사(新羅本紀 眞興王 記事)에 적힌 설화에 의하면 처음 군신이 인재를 알기 어려워 무리를 모아 교육한 후 그 중 미녀 두 사람을 간택하였다. 한 사람은 남모(南毛)고 또 한 사람은 준정(俊貞)이였다. .
목차
1. 화랑도의 기원
2. 화랑도의 목적
3. 화랑도의 조직도
4. 화랑도의 교육방법
5. 화랑도의 교육과정 및 내용
6. 화랑도의 현대적 의의
7. 세속오계
8. 화랑도에 대한 나의 생각
9.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이 개항 100년사는 자체의 민족주의적 반전․근대화의 꽃을 피우지 못하고 열강 특히 청․일의 외적인 침투 및 압력에 벗어나지 못하고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하였으며, 1945년 8월 15일 일제의 질곡으로부터 해방되었다는 기쁨을 누릴 여유도 없이 우리 의사와는 무관한 민족양단에 부딪혔으며, 6.25동란이라는 대비극을 겼으면서도 현재까지도 38도선을 사이에 두고 분단되어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우리 민족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민족적 사명은 분열된 민족과 분단된 국토를 합하는 조국통일에 있다. 조국의 통일이야말로 우리 민족에게 주어진 지상명령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이 곧 민족의 자주성․주체성을 확립하는 민족중흥의 운동인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민족의 얼을 되찾고 민족정신을 불러 일으켜야 할 것이다.
신라에 의한 삼국통일의 성취는 첫째 우리 민족의 통일로서 이후의 민족주의적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둘째 민족문화를 이룩하는데 초석이 되었음에 그 역사적 의의를 찾아 볼 수 있다. 따라서 통일신라의 정치․사회․문화적 전통은 우리 민족의 새로운 역사와 문화를 세우는데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므로 삼국통일의 실천학이요 지도이념이었던 화랑도는 우리 민족의 얼에서 출발한 통일의 이념이요 민족주의적 발전의 이념으로써 역사적 의의를 지닌다 하겠다.
따라서 현재 민족분단하에서의 조국통일이라는 우리 민족에게 부과된 지상명령을 수행함에 있어 삼국통일의 지도이념인 화랑도라는 민족의 얼을 재인식하고 오늘에 구현하는 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중요한 과제이다.
한편, 화랑도교육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첫째, 화랑도 교육은 생활중심 교육을 실시하였다는 점이다. 필요에서 얻은 경험이 곧 지식이었으며, 생활습관을 경험하는 것이 지식이며 교육이었다. 무엇보다도 지덕체 혹은 지정의를 균형되게 계발할 수 있도록 생활중심 교육방법을 실시한 것이다.
둘째, 화랑도 교육이 여행, 소풍, 탐험 등을 통한 직관교육을 실시한 점이다. 화랑집단은 심신의 단련을 위해 소풍, 여행, 탐험 등을 한꺼번에 몇백명 혹은 몇천명씩 떼를 지어 실시하였으며 직관교육의 훈련을 하였던 것이다. 오늘날의 현장교육 또는 극기훈련과 흡사한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선근(1971). 花郞道. 형설출판사
이선근(1974). 화랑도와 삼국통일. 세종대왕기념사업회
모연호외(1978). 화랑도와 화랑열전. 학문사
곽동만(1986). 花郞徒 敎育論. 영남대학교
윤영식(1988). 花郞道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 한양대학교
이광수(1996). 화랑도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