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과 사회] 시조와 여성작자층(기녀 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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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9.28
최종 저작일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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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러 논문들을 참고 하여 만들었습니다.
조별 과제였는데, 거의 제가 했구요.
그래서 조금 힘들었던 기억이;;
아무튼 좋은 자료 되시길 빌어요 ^^

목차

I. 들어가는 글

II. 사회적인 배경

III. 기녀의 사회적 신분과 시조와의 관계
1. 기녀의 발생과 사회적 신분
2. 기녀와 시조문학과의 관계

Ⅳ 기녀 시조의 작품
1. 황진이
2. 소춘풍
3. 강강월
4. 홍랑
5. 한우
6. 매창(계랑)
7. 그 외 기녀

Ⅴ 나오는 글

본문내용

전통시대에 있어서 기녀란 연회 등의 궁중 행사에 흥을 돋우기 위해 가무나 풍류를 담당하는 일을 업으로 하던 여자들을 말한다. 기녀의 원류(原流)는 신라 24대 진흥왕 때 여무적(女巫的) 직능의 유녀화(遊女化)에 따른 화랑의 원화(源花)에서 발생하였다고도 하고, 정약용과 이익은 고려시대부터 생겼다 하여 “백제 유기장(柳器匠)의 후예인 양수척이 수초(水草)를 따라 유랑하매, 고려의 이의민이 남자는 노(奴)를 삼고, 여자는 기적(妓籍)을 만들어 기(妓)를 만드니, 이것이 기생의 시초”라 주장하고 있다. 신라 원화에 대해 이능화는 “신라 원화 화랑의 제도는 본래 화류의 사회가 아니고 인물의 로비(爐備)”라 했고 신채호 설에 의하면 “신라의 원화와 화랑은 당시 사회교육의 사표가 예나 지금이나 여랑(女郞)이 있어 사표의 시대였던 토라 동․서문명이 동일하다고 하니 이 여론이 정확함에 있어 그를 따른다”고 기록하였다. 원화는 양갓집 규수 중에서 미모와 행동이 뛰어나고 교양이 특출한 자를 뽑아서 그 시대의 모범이 된 자들이라 할 수도 있지만 신라시대 김유신 장군과 천관의 설화로 미루어 추측하건데, 유녀와 창기들이 상고시대로부터 기녀와 동시에 내려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기녀는 고려에 들어와 노비의 수적 증가와 함께 더욱 세분화되고 공식화되었다. 노비안검법의 실시로 많은 노예들이 자유의 몸이 되었지만 그래도 고려 시대에는 공노비․사노비 할 것 없이 수많은 노비들이 있었다. 중앙의 관료 제도가 정착되자 개인 소유의 사노비들이 국가 소유로 귀속되면서 이 와중에 국가에 소속된 기녀, 즉 관기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고려시대 관기에 대한 기록이 많지 않아 상세히 알 수는 없으나 이들이 관아의 관비로, 또는 여악(女樂)을 담당한 가척(歌尺)이나 무척(舞尺)의 형태로 연회에 나가 활동했음은 분명하다.
고려의 관기 제도는 그대로 조선으로 이어져졌다. 조선왕조는 유교 윤리를 내세워 이룩된 사회였으나 모순되게도, 기녀를 없애기보다는 더욱 세분화하고 조직화했다. 조선시대 기녀는 각 지방마다 뽑혀 올려 졌는데 장악원(掌樂院: 궁중의 음악과 무용을 맡아보던 관청)에 소속되어 노래와 춤을 교육받았고 이후에는 궁중에서 주관하는 여러 잔치에 동원되었다.

참고 자료

김명희,『허난설헌의 시문학』, 집문당, 1987
나정순,「시조와 여성작자층」『문학과 사회집단』, 집문당,1995
박교순,「조선조 기녀 한시 연구」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신은경,「기녀시조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이능화,『조선해어화사』, 서울: 민속원, 1981
이화영,「기녀시조의 고찰」,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3
장덕순,『이야기국문학사』,새문사,2004
정윤환,「기녀 시조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조옥라,『한국여성학』 제2집,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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