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 광장 형식주의 비평
- 최초 등록일
- 2005.07.02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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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알맹이 글 1
1. 형식주의 비평
2. 「광장」의 줄거리
알맹이 글 2
1. 슈제트
2. 대립항의 유기적인 연결
3. 상징적인 이미지
1)물
2)갈매기
3)멀미
4.사건의 유기적인 통일성
1)삶에서의 고독인식
2)남한과 북한에서의 삶의 좌절 page
3)사랑의 아픔
4)중립국의 선택과 죽음
나오는 글
본문내용
이것은, 4·19 시대를 맞이하여 시대적 폐쇄성이 가시면서, 전쟁 세대의 단순한 감정에 의해 보여 졌던 전쟁의 형상제시에서 탈피하여, 그것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다루려는 일련의 작업 하에 탄생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작품은 같은 시기에 나온 다른 작품에 비해 상당한 다의성을 띄고 있고, 이것은 ‘광장’에 관한 수많은 접근을 가능케 하고 있다.
이를테면 역사주의 비평의 접근이라든지, 심리주의 비평, 형식주의, 사회, 신화, 구조주의 비평의 접근이, 바로 그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한 작품을 두고 동시에 이런 모든 비평을 접목시킨다는 것은 큰 무리가 있다.
문학 텍스트란 마치 피라미드와 같아서 어떠한 관점에서 그것을 바라보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제각기 다르게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위의 비평 방법 중 문학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중심으로 한 내재적 비평이라 할 수 있는 ‘형식주의 비평’ 방법을 통해, 작품 「광장」에 대해 의미 있는 접근을 하고자 하는 바이다.
필자는 우선 알맹이 글 1을 통해, 형식주의 비평이란 무엇이고 작품의 줄거리는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본격적인 비평의 접근으로 알맹이 글 2를 통해, 1989년 판 문학과 지성사에서 발행한 최인훈 전집에 실린 작품「광장」이 갖는 형식적 구조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