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 한국무속] 한국의 무속
- 최초 등록일
- 2005.05.30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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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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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머리말
2.본문
1)무속의 성격
2)무속과 샤머니즘
3)무의 유형과 무속의 지역적 특징
-무의 유형과 분포
-무속의 지역적특징
4)성무과정
-강신무의 종교체험
-세습무의 성부과정
5)무속의 원본 사고
-무속의 신관
-무속의 우주관
-무속의 영혼관
-무속의 내세관
-무가
6)무속의 제의
7)무속의 종교적 기능
3.맺음말
본문내용
유난히 겁이 많았던 나는 집안 곳곳에 있던 부적과 항아리 때문에 집에 혼자 있으려고 하지도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까지 무속에 대한 나의 형상은 한낱 미신으로 치부되거나 두려움과 무서움의 존재로 자리 잡았던 것 같다. 그래서 『한국의 무속』이란 책을 선택 한 것도 내가 경험하고 그것으로 인해 나에게 자리 잡힌 무속에 대한 생각과는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 지와 한국의 무속이라는 것이 하나의 종교적인 측면으로는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 지를 알고 싶은 이유에서이다. 이제는 어렸을 때보다 겁이 많이 없어졌다는 것도 부담 없이 이 책을 택할 수 있었던 이유이다.
무속은 무당을 중심으로 민간에서 전승되고 있는 종교적 현상으로 민간신앙 가운데에서도 가장 확고한 신앙 체계를 이루고 있다. 종교 지도자로서의 무당은 종교 의식을 집행한다. 무속은 원시 종교의 형태를 벗어나지 못했으나 종교로서의 모든 요소를 구비하고 있어 오늘날에도 살아있는 종교로서 민간 층에 뿌리깊이 파고들어 폭넓은 기반을 갖고 있다. 무속은 불교, 유교 등 외래 종교가 들어오기 훨씬 전부터 한민족의 신앙 기반이 되어 왔다. 따라서 무속은 한국의 종교, 사상, 역사, 문학, 음악, 연극 등의 학문 연구에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된다. 이러한 무속의 성격을 제시하는 첫장만을 읽고 나서도 무속이라는 것에 전통적인 의미가 담겨져 있다는 사실이 나를 놀라게 만들었다.
우선, 무의 유형을 살펴보면 한국에 분포되어있는 무를 성격상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것은 무당형, 단골형, 심방형, 명두형으로 나뉜다. 또한 그 분포지역도 각기 다른 지역적 특성을 보인다. 무당형은 강신체험을 통해서 뒨 무로 가무로써 굿을 주관할 수 있고 영력에 의해 점을 치며 예언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