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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발해사 인식의 변천

*동*
최초 등록일
2005.02.15
최종 저작일
2004.11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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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ㅎㅎ

목차

Ⅰ. 머리말
Ⅱ. 신라시대에서 조선시대까지의 발해 인식
1. 신라시대의 발해 인식
2. 고려시대의 발해 인식
3. 조선시대의 발해 인식
Ⅲ. 한말에서 해방 후까지의 발해 인식
1. 한말의 발해 인식
2. 일제시기의 발해 인식
3. 해방 후의 발해 인식
Ⅳ. 맺음말

본문내용

발해는 서기 698년에 건설되어 926년 거란에 멸망되기까지 현재 중국의 동북지방과 한반도 북부를 중심으로 하는 지역에 존재했다. 발해는 668년 당․신라에 의해 멸망된 고구려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리고 발해의 지배층 자신도 고구려의 계승자임을 자처하고 있던 증거가 있다.
이러한 고구려와의 관련에 주목하여 남북한에서 연구가 활기를 띄어 왔다. 그리고 발해사를 한국사의 일부로서 서술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되었다. 더욱이 시대구분에서 신라․발해가 병립하는 남북국시대라는 구분을 설정하고 있다.
이와 같이 현재로서 발해사를 한국사로 다루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되어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한국사에서의 발해에 대한 관점을 보면 반드시 한국사상에 위치시킨다고 하는 인식이 확고했던 것으로 생각되지 않는 점이 있다.
위의 사실을 염두 해 보면서 먼저 발해사 인식이 어떻게 변천되어 왔는가를 살펴보겠다. 국내에서 발새사 인식을 통시대적으로 개관한 것으로 다음의 연구가 있다.
석정정민저, 임상선편역, 1978「한국에 있어서 발해관의 변천 -신라~조선-」『발해사의 이해』신서원
한규철, 1992「고려에서 독립운동시기까지의 발해사 인식」『역사비평』18
크게 보면 신라시대에서 고려시대까지는 발해를 양면적으로 인식해 왔다. 그러나 조선 초기에는 한국사에서 제외하였다가 후기에 와서 발해의 역사를 재발견하는 커다란 전환이 있었다. 이 때 발해에 대한 인식과 연구가 높은 수준에 도달하였지만 미완성인 채로 중단되었다. 일제강점기에 발해사에 대한 관심이 다시 고조되었으나 구체적 연구로 이어지지 못하였다. 그리고 실증적 연구는 1960년대부터 시작되어 80년대부터 급속히 증가하였다. 이러한 흐름을 보면 비록 시대적 배경은 다르다고 할지라도 한국에서 북방 영토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던 시기에 발해에 대한 인식과 연구도 고조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제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이 글에서는 ‘발해사를 어떻게 파악해야 하는 가’라는 문제를 생각해보겠다. 그리고 ‘신라 이후 각 시대의 한국은 발해를 어떠한 존재로 인식하고, 취급 했는가’라는 문제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저서>
송기호, 1996「발해사 인식의 변천」『한국사』10 국사편찬위원회
石井井敏저, 임상선편역, 1978「한국에 있어서 발해관의 변천 -신라~조선-」『발해사의 이해』신서원


<논문>

李萬烈, 1981「朝鮮後期의 渤海史 認識」『韓佑劤博士停年紀念史學論叢』일조각 pp.461~463
李右成, 1983「南北國時代와 崔致遠」『韓國의 歷史像』창작과 비평사 p.150
송기호, 1988「발해에 대한 신라의 양면적 인식과 그 배경」『한국사론』19 서울대학교
송기호, 1991「조선시대 史書에 나타난 발해관」『韓國史硏究』72
한규철, 1992「고려에서 독립운동시기까지의 발해사 인식」『역사비평』18
김영하, 1993「韓末 ․ 日帝時期의 新羅 ․ 渤海 認識」『泰東古典硏究』10
조이옥, 2001「新羅時代 渤海觀의 變遷」『李花史學硏究』제38집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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