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사이버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5.01.19
- 최종 저작일
- 2001.1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학과 인생이란 교양과목에서 팀 과제로
만들었던 보고서 입니다.
목차
1. 사이버 문학의 정의
1) 사이버의 정의
2) 사이버 공간, 가상현실
3) 통신문학
4) 사이버 문학
2. 사이버 문학의 역사
3. 사이버 문학의 현실과 특성
1) 문학으로서의 사이버 문학
2) 사이버 소설의 특징
4. 사이버 문학의 문제점
1) 글쓰기의 양적팽창
2) 출판업계의 문제점
5. 사이버 문학의 미래
본문내용
1) 사이버(Cyber)
가상이라는 말로 번역되는 '사이버(Cyber)'는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즉, 인공 두뇌학에서 유래되었다. 이 말은 1948년 노버트 위너가 처음으로 사용했다. 따라서 사이버를 연구한다는 것은 사이버네틱스를 논의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G. 클라우스의 말처럼 우리의 기술로나 자연에서 아직까지 실현하지 못한 구조와 기능의 관계, 또는 제어 및 조절과정에 관한 공통된 원리를 인간의 인식과정과 컴퓨터의 인공지능과의 공통점을 탐구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사이버는 디지털시대와 밀접한 정보를 통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의 교량 역할을 한다.
2) 사이버 공간(Cyber Space)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 사이버 공간은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공간이다.
- 사이버 공간은 시간, 거리, 국가 영토 현실과 같은 물리적구조로는 존재하지 않는 컴퓨터와의 인터페이스의 영역에서만 존재하는 공간이다.
- 사이버 공간은 비트와 네트가 만나서 형성되는 사회적 공간이다.
- 사이버 공간은 컴퓨터 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자체가 아니라, 그것이 만들어내는 상황이다. 이 때 사이버 공간은 인터페이스 영역을 확정하는 기술적 수단으로서의 가상현실과 구별된다.
- 사이버 공간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테크놀로지를 이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언어와 인간관계, 자료와 부와 권력이 현재화 되는 개념적 공간이다.
- 사이버 공간은 수많은 사람들이 컴퓨터 게시판과 네트워크를 매개로 하여 말과 생각을 교환하는 가상의 공동체이다.
- 사이버 공간은 컴퓨터 테크놀로지가 만들어 내는 미디어 공간이며, 바로 그 기술을 매개로 한 사회적 공간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