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용한 자료 되세요
목차
Ⅰ. 연출가 연극연출가 연극의 생성과 흐름에서의 앙드레 앙트완느(Antoine, Andrè)의 위치
ⅰ. 마이닝겐 극단 출현 이전의 상황
ⅱ. 마이닝겐 극단의 업적
ⅲ. 자연주의 연극과 연출가 시대의 개막
Ⅱ. 연극에서의 자연주의
Ⅲ. 앙드레 앙트완느(Antoine, Andrè)에 관하여
Ⅳ. 자유극장(Théâtre Libre)에 관하여
Ⅴ. ‘제4의 벽’이란
Ⅵ. Behind the Fourth Wall
Ⅶ. 앙드레 앙트완느의 연극 세계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19세기를 배우의 시대라고 하고 20세기를 연출가의 시대라고 한다. 관객과 관중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한편의 연극공연을 예술적인 면에서 표하는 인물은 역시 연출가이다. 사회 문화적으로 볼 때 부르주아 계급의 등장에 따라 그들의 여가 선용과 오락을 위해 읽을거리인 문학이 놀라운 상승세를 가졌고 그래서 연극에서도 텍스트중심주의가 팽배해 있어 연극창조에서도 희곡작가가 큰 세력을 가져 연극은 '문학의 시녀'가 되었다. 19세기 전반기부터 발달하기 시작한 조명, 무대 테크닉이 작품의 무대화에 많은 가능성을 열었으나 연극 예술인들은 과거 인습과 전통에 묶여 이를 잘 활용하지 못했다. 본격적인 의미에서 연출가는 독일 공국 작센-마이닝겐의 게오르크 2세로써 그는 마이닝겐 극단을 창단 유럽전역에서 순회공연을 하였으며, 이는 후일 각 국의 '자유극단' 운동을 자극했는데, 이 운동을 주도했던 인물로부터 '연출가의 연극'의 시대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연출가의 연극은 자연주의 연극과 관련이 있으며, 마이닝겐 극단, 앙드레 앙트완느의 테아트르 리브르, 오토브람의 프라이에 뷔네로 계승 발전되었으며, 그 후 스타니 슬라브스키, 크레이그, 메이어 홀드, 라인하르트, 피스카토르, 예스너, 브레히트, 코포, 아르토, 장-루이 바로, 장 발라드 등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이제부터 연출가 연극의 성립과정을 고찰하고, 그 안에서 앙드레 앙트완느가 가지는 위치에 대해 서술하겠다.
참고 자료
1차 문헌
Toby Cole & Helen Krich Chinoy 『Directors on Directing -A Source Book of the Modern Theater-』,THE BOBBS-MERRILL COMPANY, 1963
2차 문헌
김미혜,남상식,안치운,이상면,장인숙, 『20세기 전반기 유럽의 연출가들』, 연극과 인간, 2000
민희식,『프랑스 문학사』,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89
신현숙, 『20세기 프랑스 연극』, ㈜문학과 지성사, 1997
허영,『근대연극』,한신문화사,1985
,『연극론』,한신문화사,1990
Edwin wilson Alvin Goldfard, 김동욱 옮김,『세계연극사』,한신문화사, 2000
미셸 리우드, 짐찬자 옮김,『프랑스 희곡사』,신아사, 1992
Pavis, Pstrice, 신현숙, 윤학로 옮김,『연극학 사전』,현대미학사,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