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연기] 서양 근대 연극에서 심리학적 사실주의& 생체학적 연기법(스타니 슬라프스키, 메이어 홀드, 체홉)
- 최초 등록일
- 2005.04.08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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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기법 교양 수업 레포트 였습니다.
목차
☆서론-서양 근대 연극에서 심리학적 사회적 사실주의의 기원
☆본론
* 사실주의 연극의 공연 조건
1.경영: 스타시스템
2.극작
3.연기: 스타니슬라프스키 시스템
4.시각적 요소들
1)무대장치
2)의상과 조명, 소품
3)음악효과
5.연출가: 메이어 홀드의 생체역학 연기법
* 극적 관습: 체홉의 사실주의
1.체홉의 “새로운” 극작술
1)체홉의 사실주의
2)체홉의 분위기
* 대표적인 작품
1.갈매기-체홉
2.세 자매-메이어 홀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서구의 근대 연극에서 심리학적 사회적 사실주의의 기원은 19세기 후반의 유럽과 러시아 연극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연극의 부자연스러움과 결별하려는 움직임과 외적이고 내적으로 진실한 연극을 지향하는 관습들은 일반적으로 1870년대에 시작된 근대연극에 관한 이야기에 속한다. 근대연극은 극작가와 연출가의 연극으로 시작했다.
입센, 스트린드베리, 체홉은 “새로운”연출가와 “새로운”종류의 배우를 요구했던 새로운 무대 사실주의의 주요 작가들이다. 파리의 앙투완, 베를린의 브람, 모스크바의 스타니슬라프스키는 새로운 연극을 위한 새로운 사실주의 양식을 만들어 냈다. 그리고 그들은 지금까지도 미국 연극에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의 극작가 , 배우, 연출가, 연기교사라고 할 수 있는 유진 오닐과 테네시 윌리암스 ,아서 밀러, 엘리안 카잔, 말론 브란도, 리 스트라스버그 및 미국의 “그룹” 연극들은 곧 극작과 공연상의 심리적 사실주의 와 동의어이다. 이것은 지난 50년 동안의 미국연극에서 뮤지컬과 함께 주된 흐름을 차지해 왔다. 그리고 이 위대한 유산의 대부분은 20세기의 가장 유명한 극장 중 하나인 모스크바 예술극장(Moscow Art Theatre)의 스타니슬라프스키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참고 자료
서양 연극사 이야기 - 밀리S배린 저, 우수진 옮김
스타니슬라프스키의 연극론 - 김석만 편 (서울: 이론과 실천, 1993)
스타니슬라프스키의 나의 예술인생 - 강량원 편 (서울: 이론과 실천, 2000)
현대연극의 이론 - 고승길 편 (서울: 대광문화사, 19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