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세기 음이론 (15세기 음운이론)

*혜*
최초 등록일
2005.01.10
최종 저작일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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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의 음운론은 성운학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은 여러 학계에서 공인되었음은 자명한 일이지만 이 말을 그대로 받아들이기엔 많은 의문점이 생길 수 있다.
15세기 음이론을 정리하고 의문점에 대한 글을 쓴 레폿입니다. 에이쁠 작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음절의 삼분법과 차자표기
2.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1) 초성 제자의 원리
(2) 중성 제자의 원리
(3) 종성 제자의 원리
(4) 글자의 운용

Ⅲ. 결론

Ⅳ.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의 음운론 연구과정에서 15세기 중엽, 세종과 그의 둘레에 있었던 학자들은 매우 높은 수준의 음운 이론을 발전시켰었다. 이것은 중국 운학의 영향 밑에서 자란 것이었지만 모방의 영역을 훨씬 벗어난 놀라운 창조적 정신을 보여 준 것이었다. '훈민정음'은 다름 아닌 이 음운 연구의 한 성과였던 것이다.
훈민정음 창제의 이론적 바탕을 중국의 운학 쪽에서만 찾아보려는 경향이 있다. 물론, 운학이 훈민정음 이론의 바탕이라는 판단은 당시의 시대 상황을 감안할 때 능히 세워 볼 수 있는 유력한 하나의 假說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아직은 그 사실 여부가 충분히 검증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국어의 음운론은 성운학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은 여러 학계에서 공인되었음은 자명한 일이지만 이 말을 그대로 받아들이기엔 많은 의문점이 생길 수 있다.

①훈민정음의 창제 과정에서 참고할 수 있었던 기존의 이론이 실제로 과연 운학뿐이었는가?
②세종이나 당시 학자들의 운학에 대한 관심이 반드시 훈민정음의 창제를 위한 것 이었는가?
③훈민정음에 대한 解例의 모든 언급이나 해설들이 곧 훈민정음의 진정한 창제 원리(방법론)인가?
④훈민정음의 창제 원리 중 운학의 원리를 그대로 채택한 부분은 어디까지나 일부에 불과한 것이 아닌가?

본고에서는 위의 ④번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성운학과 훈민정음의 차이를 알아보고 훈민정음의 자생적인 면을 찾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강창석 <15세기 음운이론의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1992)
이기문 외 《국어음운론》學硏社 (2002)
훈민정음 연구. 김석환 지음. 한신 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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