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시인연구
- 최초 등록일
- 2004.11.04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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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배경
2. 1920년대 시의 흐름
(1) 감상적 낭만주의의 유행
(2) 신경향파와 현실주의 시의 등장
(3) 국민문학파의 시조 부흥 운동
(4) 20년대의 뚜렷한 두 시인 김소월과 한용운
(5) 다양한 동인지(同人誌)와 문예지의 창간
3. 1920년대 주요 시인과 작품
(1) 이상화(李相和)
(2) 변영로(卞榮魯)
(3) 주요한(朱耀翰)
(4) 임화(林和)
(5) 김기진(金基鎭)
(6) 박영희(朴英熙)
(7) 김억(金億)
(8) 김소월(金素月)
(9) 김동환(金東煥)
(10) 홍사용(洪思容)
(11) 이병기(李秉岐)
(12) 이은상(李殷相)
(13) 이호우(李鎬雨)
(14) 한용운(韓龍雲)
4. 1920년대 시의 특징
본문내용
1. 시대배경
3.1운동의 좌절은 민족 전체에게 절망과 방향 상실의 비애를 안겨 주었다. 정치적 좌절감과 함께 경제적으로는 일제의 식민지 착취와 세계 공황으로 인한 경제적 궁핍화 현상의 심화로 민족 생존이 위협을 받았던 시기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3·1 운동 이후 일제가 문화 통치로 전환함으로써 《조선일보》와 《동아일보》가 창간되고, 《창조》, 《폐허》 등의 각종 동인지들도 간행됨으로써 문단이 형성되고 문학의 저변이 확대된 시기가 1920년대이기도 하다. 또한 이 시기에는 공산주의 이데올로기의 수입과 함께 카프가 형성되었으며, 본격적인 서구 문예 사조의 도입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우리 문학은 이 시기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현대 문학으로 출발하면서 예술의 한 갈래로서의 문학이라는 관점을 정립시켰다.
2. 1920년대 시의 흐름
(1) 감상적 낭만주의의 유행
3·1 운동의 실패는 지식인들 사이에 엄청난 좌절감을 가져왔고, 때마침 수입된 프랑스 상징주의 시의 영향으로 우리 시단은 퇴폐적 낭만주의 시들을 양산하게 된다. 1920년대 초의 이러한 경향은 박영희, 홍사용, 이상화 등의 시인들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들의 시는 감정의 과도한 노출과 현실 도피의 성향을 강하게 드러낸다. 영탄적 어법을 많이 사용하여 감정의 노출이 심했으며, 꿈이나 밀실, 동굴, 죽음, 님, 영원, 눈물 등과 같은 시어를 주로 사용하여 현실 도피적 성향을 노골화하였다. 밀실이나 동굴, 병실 등의 이미지는 현실적 공간이기보다 현실 도피적 공간으로 당시의 지식인들이 암울한 자신들의 정서를 토로하는 무대의 역할을 수행했다. 주로 《폐허》나 《백조》의 동인으로 활동했던 이들은 그러나 1920년대 중반에 신경향파 문학이 소개되면서 현실주의 시에 눈을 뜨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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