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인론]김상훈 시세계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4.12.21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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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교육 전공하는 대학원생입니다.
시론 시간에 발표한 연구과제입니다.
시기별, 양식별로 일목요연하게 빠진부분 없이 정리했습니다. 학부생들에게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1. 서론
2. 전기적 고찰
3. 시세계의 변모양상
(1)서정성의 시
(2)서사지향성의 시
(3)사회주의 사실주의 시
4. 양식 및 기법상의 특징
(1)단편서사시
(2)현장시
(3)풍자기법의 현실비판
5. 결론
본문내용
우리 역사는 해방 후 극심한 혼란 속에서 일제 잔재를 청산하고 새로운 민족국가를 세우기 위한 민족역량을 집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치열했음을 보여준다. 문학에도 식민지 시대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라는 두 가지 과제가 주어졌다. 이에 문단의 관심은 식민지 시대의 문학적 체험에 대한 반성과 함께 민족문학으로서의 한국문학의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는 데에 집중되었다. 이러한 자기 반성과 비판의 문제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었던 그룹이 해방기에 등장한 신진시인들이었다. 이런 신진시인들 중에서도 ‘전위시인’, ‘문단의 결사대’로 평가받으며 적극적으로 활동했던 시인이 김상훈이다. 그는 해방기의 시인답게 변혁적 의지와 열정으로 문학적 실천에 임했던 시인으로 전형적인 서정시부터 서사지향적인 시들까지 다양한 양식을 모색하며 당대 현실을 형상화하려는 창조적 노력을 계속했다. 그러나 한국전쟁 중 월북하여 우리 문학사에서 자취를 감춘 이래 해금되기까지 그에 대한 평가가 유보되어 제몫의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홍상희, 『김상훈 연구』, 건대 석사학위 논문, 2003
박은미, 『이용악, 김상훈의 시에 나타난 가족모티브 비교 연구』, 건대 석사학위 논문, 1995
김신정, 『김상훈 연구』,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한정호, 『김상훈 시 연구』, 세종,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