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똘레랑스와 앵똘레랑스의 개념 그리고 홍세화
- 최초 등록일
- 2004.10.27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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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참고하시어 좋은 레포트 쓰세요~!
목차
1. 똘레랑스의 개념
2. <나는 빠리의 택시운전사>-text 정리
3. 일상속에서 똘레랑스가 확인된 부분
4. 똘레랑스와 앵똘레랑스의 구분 기준
5. 수업시간에 본 video와 연관시켜서 쓰기
6. 우리교육에 시사하는 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나는 빠리의 택시 운전사>- Text 정리 (나에게 인상 깊었던 부분만 발췌)
․ 그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그 사진에 나와 있는 배경이 목표가 아니라 그 배경을 찍은 장소가 목표지점이라는 것이지요(p.13)
․ 이미 많이 빼앗긴 우리들은 그나마 남아 있는 것도 제대로 추스르지 못하고 있는 게 아닌지 돌이켜 보아야 하겠군(p.13)
․ 세계의 양식은 매년 10프로가 남아도는데 저어도 지구 인구의 20프로가 제때 끼니를 못 때운다. 이것도 역시 시장법칙의 결과다.(p.29)
․ 갑자기 속에서 뜨거운 것이 올라오며 눈시울이 붉어지게 된 것은 그 데모대 중에서 다섯 살쯤 되어 보이는 여자이아를 목격한 순간이었다. 그 아이는 아버지인 듯한 이의 무등을 타고 있었는데 데모에 참가하게 된 것이 마냥 즐겁다는 듯한 표정을 짓고 있었다. 그 아이이 무구한 표정이 서울 데모현장의 모습과 겹쳐지면서 나의 콧등은 강한 충격을 받았다.(p.53)
․ 친한 사람일수록, 그 어떤 의혹의 눈길이 닿지 않도록 보호해야 했는데, 그럴 위험이 있는 사람들만 진정으로 나하고 친하려고 했다는 아이러니가 있었다. (p.59)
․ 설득하는 사회와 강요하는 사회의 차이(p.110)
․ 인종주의란 자기를 낳게 한 종자 이외엔 내세울 것이 없는 사람들의 열등감의 표현(p.189)
참고 자료
홍세화. 나는 빠리의 택시 운전사. 서울: 창작과 비평사
홍세화. 쎄느강은 좌우를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나눈다. 한겨례신문사.
홍세화씨의 홈페이지- 홍세화의 아름다운 나라
<http://www.hongsehwa.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