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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 개론]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과 마르크스의 계급론

*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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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09.23
최종 저작일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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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세희의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과 계급론을 비교한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마르크스는 ‘지금까지의 모든 사회의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이며 한마디로 억압자와 피억압자가 항상 대립하고 있고 때로는 암암리에 때로는 공공연하게 투쟁하고 있다’고 하였다. 다시 말해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생산 수단의 소유자인 자본가 계급이 지배계급이며 생산수단을 갖지 못한 프롤레타리아트는 피지배계급이라는 것이다. 프롤레타리아트는 지배계급에 대항, 투쟁하고 있다고 하며 후자가 지배계급이 되면 계급 없는 사회가 실현되고 투쟁도 수습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는 조세희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통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이 소설은 자본가와 프롤레타리아트의 갈등이 소설의 축을 이루고 있다. ‘난쏘공'에서 난장이는 주인공 아버지 난장이를 뜻하기도 하지만 상징적 의미로 사회적 약자를 뜻한다. 아버지 난장이와, 그의 아들과 딸들은 은강 공장 노동자이자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빈곤한 사회적 약자들이다. 그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그 빈곤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은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 때문일 것이다. 이처럼 난장이가 쏘아 올린 공은 아무리 작다고 해도 결국 중력의 영향을 받아 떨어지기 마련이다. 그래서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은 소외된 절대빈곤층의 소박하지만 이루어질 수 없는 꿈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소설은 난장이 일가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사건들이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감추어진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1970년대 산업사회를 가진 자에 의한 돈의 교환성이 지배한 채 끊임없이 대립하는 사회로 보고, 경제성장 속에서 자유와 평등이 전혀 고려되지 못함을 통해 현실에 대한 자각을 가능하게 하였다고 볼 수 있다. ‘난쏘공’은 다양한 인물을 중심으로 현실의 이채로운 시각을 보여줌으로써 어느 한 쪽에 더 치우침이 없는 현실인식의 모습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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