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실습] 교육실습(교생실습) 정보과 본시 학습 과정안(수업지도안) / 자료와 정보-디지털 표현(2차시)
- 최초 등록일
- 2023.09.08
- 최종 저작일
- 20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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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원자격취득 교직실습 '학교현장실습' 과목, 정보과목(교과) 본시 학습 과정안(수업지도안)입니다.
○ 주요내용: 정보과 본시 학습 과정안(수업지도안)
- 학습목표, 수업자의도, 교수학습자료
- 도입 : 학습 분위기 조성, 선수학습 확인, 학습동기 유발, 학습목표 제시
- 전개 : 개념도입, 개념적용, 사고확장
- 정리 : 내용정리, 형성평가, 다음차시 예고
○ 주요특징
- 실습과목은 고등학교 정보과목입니다
* 과목명 : 고등학교 정보
* 단원명 : 자료와 정보
* 소단원 : 디지털 표현(2/3차시)
-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였습니다
교육실습(교생실습) 나가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학습동기 유발 ]
◦ 숫자카드 마술*을 학생과 함께 시범 보인다.
* 32개의 숫자가 각각 적힌 카드 6장을 보여 주면서, 학생에게 숫자 하나를 고르라 하고, 어떤 숫자인지 맞히는 게임
- 학생 1~2명을 지명하거나 희망자 신청을 받아 게임을 진행한다.
◦ 숫자카드 마술의 비밀에는 오늘 배울 학습내용이 포함되어 있음을 암시하면서 학습동기를 유발한다.
[ 개념 도입 ]
◦ 문자 정보와 수치 정보의 차이점을 통해 숫자정보의 개념을 설명한다.
- 문자정보: 컴퓨터 키보드에서 직접 입력되는 한글, 영문자, 숫자, 기호 등으로 표현된 정보
- 수치정보: 컴퓨터에서 직접 연산이 가능한 숫자 정보로 정보의 양이나 크기를 표현
* 예시) 학년, 반, 학급인원, 점수 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