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교육 프로그램과 다중지능의 활용
- 최초 등록일
- 2023.05.08
- 최종 저작일
- 2023.0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동 교육 프로그램과 다중지능의 활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유아교육과, 가정교육과 전공 관련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소개
2) 목적 및 문제제기
3) 이론적 배경
Ⅱ. 연구 방법
1) 분석 대상
2) 조사 방법
Ⅲ. 조사 내용 분석 및 결과
본문내용
아동의 학습능력과 인지능력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들은 이전부터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어 왔다. 그중에서도 애니메이션은 이미지와 소리, 캐릭터의 움직임을 통해 아이들의 지적 호기심을 유발하고, 일련의 스토리텔링의 구성을 갖추고 있어 아동이 자연스럽게 다양한 분야의 정보들을 습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아동 교육용 애니메이션은 그 매체 특성 상, 아이들이 다양한 영역의 정보들을 학습하도록 하기 위해서 의식적으로 다채로운 콘텐츠들을 제공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아동용 교육 애니메이션의 매체 환경을 인지 발달적 측면에서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인지 발달 이론 중에서도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토대로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다중지능이론이 '고전적관점(Gardner, 1993)’을 탈피한 지능이론으로서,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들을 다루고 있는 현대 매체환경의 특성과도 잘 맞아 떨어진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의하면, 사람의 지능은 9가지 서로 다른 영역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특히 유아기 때 9가지 지능을 골고루 자극해 주면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모든 지능을 골고루 개발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약한 지능들도 적당한 자극을 통해 강하게 만들 수 있어 결과적으로 유아의 인지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 교육용 애니메이션 중에 하나인 ‘딩동댕 유치원’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여, 그 안에 활용된 9가지의 다중지능적 요소들을 분석해 봄으로써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에서 다중지능이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우선 ‘딩동댕 유치원’에서 9가지의 다중지능이 골고루 활용되는지 여부를 분석하였으며, 또한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중지능이 활용되는 맥락은 어떤 방식으로 변화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해 2006년 방송과 2016년 방송을 비교하여 연구를 진행 하였다.
참고 자료
Gardner, H. (1993). Multiple Intelligence: The Theory in Practice. N.Y:Basic Books. 김영희?이경희 역(1998).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