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게임중독 예방에 대한 논의점
- 최초 등록일
- 2023.03.31
- 최종 저작일
- 202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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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에 대한 논의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게임중독의 의미 및 예방에 대한 설명
1-1. 게임중독의 의미
1-2. 게임중독의 예방
2. 실태조사 및 관련 연구자료 제시
2-1. 청소년 대상 ‘2018년 인터넷ㆍ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 결과
2-2. WHO가 게임 이용 장애를 질병으로 분류하는 'ICD-11' 개정 초안 발표
3. 게임중독 예방에 대한 구체적 프로그램 방안을 서술
본문내용
1-1. 게임중독의 의미
- 심리학 용어 사전에서 정의한 게임중독게임 중독은 아직 명확한 진단 기준은 없으나 임상 현장에서 게임에 몰두한 나머지 수면 시간의 감소와 피로 등으로 게임에 관한 것 이외의 생활에 악영향을 미치거나,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기가 어려운 증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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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HO가 정의한 게임장애
게임 장애는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상에서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게임 행동 패턴의 특징을 보이는 것으로 1) (시작, 빈도, 강도, 지속 시간, 종결, 맥락 등) 게임에 대한 통제 실패, 2) 삶에서의 다른 관심거리 및 일상 활동에 앞서 게임에 우선순위 부여, 3)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게임 플레이를 지속하고 확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행동 패턴은 개인, 가족, 사회, 학업, 직업 또는 다른 다른 중요한 영역에 있어서 상당한 기능의 저하를 초래할 정도로 충분히 심각하다.
이와 같은 게임 행동 패턴은 지속적, 일시적, 반복적일 수 있다. 이러한 게임 행동과 기타 특징들은 대게 12개월 이상 분명하게 드러나야 진단이 가능하나, 모든 진단적 요소들이 충족되고 증상이 심할 경우에 그 기간은 단축될 수 있다.
1-2. 게임중독의 예방
게임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 서울시에서 초,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및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각 학교의 한 학년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예방교육이 의무화되어 매주 2시간씩 총 4주간 교육이 진행된다.
이 교육의 내용은 청소년이 인터넷과 스마트미디어를 통해 게임, SNS 등 다양한 매체에 중독(과의존)되지 않도록 내용을 통합하여 다루고 있다.
서울시에서는 6개의 인터넷 예방중독상담센터를 운영하여 서울시에 거주하는 초, 중, 고등학생들이 게임중독을 예방할 수 있도록 예방교육을 진행하며, 과의존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