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 최초 등록일
- 2023.01.13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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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원격교육론
주제: 메타버스
-메타버스 개념과 특징
-메타버스 활용 사례 및 효과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가치 및 앞으로의 전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메타버스의 특징
1)다양성
2)거울 세계
3)아바타
2.사례
1)메타버스의 사례
3.교육에서의 활용
1)가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메타버스라고 하는 개념은 SF 소설인 스노우 크래쉬에서 시작했다. 이 소설에서 묘사하는 상황을 메타버스의 개념으로 가져온 것인데 아바타라고 하는 개념도 처음으로 시작했다. 에타버스라고 하는 가상세계에 들어가게 되면 가상의 신체를 빌려서 활동해야 하기에 유저가 가지게 되는 아이덴티티나 실체의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서 아바타라고 하는 개념과 메타버스가 처음으로 사용된 것이다.
그렇기에 메타버스의 의미를 정리하게 되면 메타버스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와 세계와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를 말한다. 즉, 현실을 초월하는 가상의 세계인데 스마트폰과 인터넷 등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서 만나는 새로운 세상과 디지털 지구가 바로 메타버스가 되는 것이다.
Ⅱ. 본론
1.메타버스의 특징
1)다양성
메타버스의 콘텐츠가 매우 다양하게 발전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를 시작으로 하여 교육 그리고 스포츠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메타버스의 형태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온라인 게임인데, 그 내부에서는 이용자들에게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행복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참고 자료
메타버스를 통한 청소년 신앙교육 모델/이은영/장로회신학대학교/2022
메타버스를 활용한 박물관 전시 콘텐츠 개발/공도안/경희대학교/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