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 최초 등록일
- 2022.09.19
- 최종 저작일
- 20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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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타버스 기술의 종류와 적용 케이스 연구 및 메타버스에 대한 논쟁분석
한학기 중간, 기말 대체 레포트였기 때문에 정말 심혈을 기울여 쓴 레포트이고
A+의 성적을 받았습니다.
목차
1. 메타버스 란?
2. 메타버스의 특성
3. 메타버스 기술의 종류와 활용사례
(1) “증강현실”개념과 활용사례
(2) “라이프로깅”개념과 활용사례
(3) “가상현실”개념과 활용사례
(4) “거울세계”개념과 활용사례
4. 메타버스기술 적용 케이스 연구
(1) 포켓몬GO
(2) 네이버의 제페토
(3) 마인크래프트
(4) 게더타운
5. 메타버스에 대한 논쟁
(1) 긍정적 입장
(2) 부정적 입장
6. 메타버스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미래전망
7. 나의생각
본문내용
1. 메타버스 란?
메타버스란 1992년 소설 스노 크래시에서 처음 등장한 용어로써 현실 세계와 같이 각자의 캐릭터를 만들어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루어 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이자 디지털 공간을 뜻한다.
이러한 메타버스는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인 “가상현실”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으로서 단순히 엔터테인먼트 요소로서 기능할 뿐 아니라, 수업, 모임, 비즈니스 등등 더욱 다양한 영역에 다가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새로운 영역이다.
2. 메타버스의 특성
- 리셋(reset) 하거나, 중단되거나, 종결되지 않는고. 무한하게 계속되는 영속적인 특징이 있다.
- 메타버스는 사전에 예정된 제한적인 행사가 나타날 수 있으나, 이것은 실제 진행되고 있는 경험이며, 이는 모두에게 실시간 일관된 방식으로 존재한다. 동시적이며, 실시간적인 특징이 있다.
- 메타버스의 일부에 누구라도 구성할 수 있고, “특정한 행사 및 장소, 활동에 함께 그리고 동시적이고 개별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동시적이고 참여 제한이 없다는 특징이 있다.
- 개인들과 사업체는 창작, 소유, 투자하고 판매하는 것에 추가하여 다른 사람들에 의해 인정되는 가치를 생성하는 등 매우 다양한 분야의 작업(work)을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이것은 “완전히 작동하는 경제이다“라는 특징이 있다.
- 디지털 세계, 현실 세계, 사적, 공적인 세계, 네트워크와 경험, 개방 및 폐쇄 등 플랫폼에 걸친 경험으로 현실과 가상세계를 확장하는 경험이라는 특징이 있다.
- 데이터, 디지털 아이템과 디지털 자산, 그리고 디지털 콘텐츠 등은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하여 상호 운영성을 확보한다. 예를 들면, “Counter Strike” 게임의 총 스킨은 포트나이트(Fortnite)의 총을 꾸미기 위해 사용되거나..
<중 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