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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인문주의와 에라스무스

오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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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7.02
최종 저작일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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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녕하세요. 오리양입니다.
역사학과 졸업생으로 예술학과 복수전공했습니다.
역사 및 예술 관련 레포트가 대부분입니다.

레포트 작성시, 퀼리티 높은 내용과 분량
그리고 참고문헌 표기에 공들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I. 머리말

II. 르네상스 인문주의에 대하여
1. 인문주의 의미와 기원
2. 르네상스 인문주의와 스콜라 철학의 비교

III. 에라스무스의 생애와 인문주의자로서의 면모

IV. 맺음말

본문내용

1. 인문주의 의미와 기원
일반적으로 휴머니즘(humanism)을 인문주의로 번역하며, 여기서 인문주의는 서양 근대문화와 지적 전통을 형성하는 르네상스 휴머니즘을 의미한다. 그러나 휴머니즘은 문맥에 따라 인본주의, 인간주의, 인간중심주의 등을 의미하며, 심지어 인문주의와 대립하는 경향, 즉 이성과 논리에 기초한 학문을 추구하는 교육이념을 뜻하기도 한다. 인문주의 또한 다의적이고 모호한 개념이다. 보편적으로 르네상스 시기 존재한 인간성, 그 자체를 탐구한 학문과 교육, 문화의 사조를 가리키나, 광의로는 인간의 가치와 존엄을 강조하고 인간의 삶의 실제적 조건에 관심을 두는 사상과 사조를 지칭한다. 이러한 점에서 “그 누구도 휴머니즘을 정의하면서 자기 이외의 다른 사람을 만족시킨 데 성공한 자는 없다”이라는 앨런 불록(Alan Bullock, 1914~2004)의 지적은 휴머니즘의 다양한 개념으로 인한 혼란을 잘 설명해준다. (후략)

2. 르네상스 인문주의와 스콜라 철학의 비교
르네상스 인문주의는 새로운 정신풍토를 형성하는 지적 유행이며 교육과정이었다. 이 운동의 사회적 양상은 에라스무스나 기욤 뷔데(Guillaume Bude, 1467~1540) 등의 학자가 관여하는 높은 수준의 학문 세계와 라틴어와 그리스어에 골몰한 개신교 교육기관의 단조로운 세계를 가리킨다. 인문주의는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되었으나, 고전교육을 받은 지식인들이 공유하는 지적 문화였고, 한편으로는 교리 차이로 분열된 유럽의 가톨릭과 개신교 사이에서 공통의 언어를 제공하는 가교의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 인문주의는 이 시대를 대변하는 문화 현상으로서 고전과 초기 기독교 교부의 원전으로 회귀하여 새로운 인간상을 발견하고 세계를 이해하며 표현하기 위한 효과적인 사고방식을 수립하려는 학문과 교육의 새로운 조류였다. 르네상스 정신은 인간의 문제를 자신이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것이었다. 인간의 사고 능력과 가치, 개성의 존중을 전제로 자신의 능력을 육성하여 궁극적으로 인류 사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었다. 중세에는 이러한 노력이 절대자에 의지하여 행해졌고 피안(彼岸)의 세계에서 해결책을 구했으나 르네상스 시기, 차안(此岸)의 세계에서 해결하려는 양상을 띠게 되는데, 여기서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이 본보기 역할을 하였다.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교회의 종교적 권위와 정치적 영향력이 아니라 인간의 지식과 이성을 근거로 하는 세계관을 구성하는 것이 르네상스의 목표였으며, 이를 표현하는 학문과 교육운동이 인문주의였다.

참고 자료

Alan Bullock, 『The Humanist Tradition in the West』, Great Britain, 1985.
에라스무스, 역 강민정, 『우신예찬』, 서해문집, 2009.
에라스무스, 역 김남우, 『에라스무스 격언집』, 아모르문디, 2009.
강영안, 「에라스무스」, 『철학과 현실』, 2014.
박준철, 「고대와 중세의 인문주의」, 『서양중세사연구』 3호, 1998.
오형국, 「르네상스 인문주의의 개념과 성격 : 종교개혁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대학의 역사와 문화』 1호, 2004.
전영준, 「가톨릭 영성사적 관점에서 본 에라스무스의 인문주의」, 『인간연구』 21, 2011.
최용준, 「데보티오 모데르나 운동에 관한 역사적 고찰」, 『신앙과 학문』 24권 3호, 2019.

자료후기(1)

오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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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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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역사 및 예술 관련 레포트를 올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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