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판 놀이문화
- 최초 등록일
- 2003.12.06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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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노래방
2)PC방
3)비디오방
4)찜질방
5)보드게임 카페
6)기타
3.결론
본문내용
현대에서 놀이는 일상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레크레이션이나 유흥, 오락이라는 다양한 이름으로 우리는 놀이를 즐기고 있다. 10대와 20대들도 역시 현대를 살아가는 인격체로서 놀이에 오히려 더 민감히 반응하는 세대임은 누구든지 잘 알고 있다. 놀이란 사전적으로「신체적·정신적 활동 중에서 식사·수면·호흡·배설 등 직접 생존에 관계되는 활동을 제외하고‘일’과 대립하는 개념을 가진 활동」을 의미한다. 일은 어떤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이므로 일 자체는 고통이 따르게 되고 강제성도 있다. 그와 반대로, 놀이는 활동 자체가 즐거움과 만족을 주고 어떠한 강제성이 없이 자발적으로 행해지므로 일반적인 어떤 목적이나 목표와 독립된다. 아이들에게 있어서 놀이는 일과 같으므로 놀이를 통해서 새로운 기능을 얻으며 심신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지만, 성인에게는 일상생활이나 일에서 생기는 강박감(stress)을 해소하고 기분을 전환하며, 피로를 풀고 새로운 생활의욕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서의 효용이 있다. 불과 몇 십년 전 만해도 우리에게 놀이는 구슬치기, 딱지치기, 숨바꼭질, 고무줄놀이 등 풍족하진 않았지만 모두가 오프라인으로 여럿이서 함께 즐길 수 있는 것들이었다. 하지만 컴퓨터와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과 개인주의의 확산 등으로 온라인 상의 놀이들이 하루가 다르게 쏟아져 오고 있다. 이러한 놀이 문화는 이미 우리 10대, 20대들의 입맛을 장악하였고 더욱 다양한 놀이들을 만들기 위해 발버둥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