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문화제국주의
- 최초 등록일
- 2003.11.28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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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문화제국주의의 개념
II. 대중문화속의 문화제국주의
1. 영화 <인디펜던스 데이>의 예
2. 대중문화의 정치적 경제적 기능
III. 문화제국주의에 대한 수용자의 입장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문화제국주의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바로 대중매체이다. 보이드-바레트(Boyd-Barrett)가 이야기한 매체제국주의를 살펴보자. 그의 말을 인용하자면 매체제국주의란 “한 국가의 매체 소유권이나 구조 그 보급 및 내용 중의 어느 하나 이상의 측면이 하나 혹은 여타의 다른 나라 매체의 이해관계에 의해 상응하는 영향력의 상호 교환없이 상당한 압력에 종속되는 과정”이다. 이러한 매체제국주의 개념은 영화, TV 프로그램, 음반, 뉴스, 광고 등과 같은 매체상품들이 국제적으로 지배적인 소수의 생산원(특히 미국)으로부터 후진국의 매체로 일방적으로 수출되는 결과를 잘 나타내 준다.
대중매체는 문화제국주의의 도구로서 충실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대중매체에 빠져들고 있는 수용자로서의 우리는 빠른 속도로 문화제국주의에 빠져들고 있다. 영화는 시각적이고 논란의 여지가 없는 확실한 이미지를 투사하여 문화적 모델을 완전히 수동적ㆍ감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데 적합한 오락적 수단이다. 영화매체를 통한 제국주의적 문화전파를 알아보도록 한다.
참고 자료
최현철외 ‘뉴미디어 산업과 문화’ 중앙M&B 1998. 4.
윤근섭외 ‘사회학의 이해’ 삼우사 2000. 8.
한국산업사회학회 엮음 ‘사회학’ 한울 1998.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