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문화교육

아자아자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9.07
최종 저작일
2020.02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문화의 정의와 특성
1.1 문화의 정의
1.2 문화의 특성

2. 문화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및 목표와 기능 ․ 역할
2.1 문화교육의 정의
2.2 언어교육에서의 문화교육의 필요성
2.3 문화교육의 목표
2.4 문화교육의 기능과 역할

3. 문화 교육 방법
3.1 문화의 교수⋅학습방법론
3.2 문화 교육 내용

4. 문화교육의 기술
4.1 비교방법
4.2 문화 동화장치
4.3 문화 캡슐
4.4 문화 섬
4.5 인터넷
4.6 참여 관찰
4.7 영상물, 출판물의 활용
4.8 목표어 화자와의 접촉

5. 한국어문화 교육의 방법
5.1. 직접적인 교육
5.2. 간접적인 교육

6. 교재 속에서의 문화교육
6.1 경희대학교
6.2 연세대학교
6.3 이화여자대학교

7. 한국어문화교육의 방향
7.1 문화형 교육과정의 교수요목이 개발되어야 한다.
7.2 한국어 교사교육과정이나 학습자 교육과정에서 문화 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7.3 효과적인 한국어문화교육은 한국어문화교육의 요구분석, 사후 평가가 교수학습법 연구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본문내용

1. 문화의 정의와 특성

1.1 문화의 정의
- 영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버넷 타일러는 "문화는 지식·신앙·예술·도덕·법률·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이다."라고 문화를 정의하였다. 이러한 문화의 개념 정의는 50여 년 간 인류학계에 큰 영향을 끼쳤으나 인류학의 발전과 더불어 문화의 정의는 더욱 다양해졌다. 미국의 인류학자 앨프레드 루이스 크로버는 ‘습득된 행동'을 비롯해서 '마음속의 관념', '논리적인 구성', '통계적으로 만들어진 것', '심리적인 방어기제'라고 정의하였다. 크로버는 문화를 행동으로 정의하게 되면 그 자체로 심리학의 대상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문화는 '구체적인 행동으로부터의 추상이고 그 자체가 행동은 아니다'라고 결론지었다.

- 언어는 문화의 중요한 표현 수단이 되므로 언어를 학습한다는 것은 곧 그 언어가 사용되는 문화를 학습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외국어 학습에 있어 그 언어가 사용되는 문화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므로 문화 교육은 언어 교육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Big C문화
문화의 형식적 측면 강조
목표 문화와의 직접적인 접촉 없이도 학습 가능
목표 문화에 대한 지식을 얻게 해줌
협의적 의미

little c문화
문화의 의사소통 기능 강조
인간생활의 모든 면을 포함
문화에 대한 이해가 가능
포괄적 의미

1.2 문화의 특성
1) 문화란 역사적 개념이다. 문화란 역사적 과정 속에서 생성되어 후대에 유전되면서 변천하기도 하고 소멸의 길을 갈 수도 있다.
2) 문화는 사회적 개념이다. 문화란 개인의 것이 아니다. 사회가 만들어 공유하면서, 다음 사회에 전수하는 것이다.
3) 문화는 교수, 학습을 통하여 전승되는 것이다. 문화란 것은 선천적으로 습득된 것이 아니며, 일종의 교수, 학습 과정을 통해 앞선 세대로부터 전수를 받는 것이다.

참고 자료

국제 한국어 교육학회(2005). 한국어 교육의 역사와 전망. 한국어 교육론 2. 한국문화사
민현식(2003).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화교육. Foreign languages education. 한국외국어교육학회. P429~452
박영순(1989). 제2언어 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회. P43~59
박영순(2002).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문화론. 한국문화사
성기철(2001).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 한국어 교육 12권 2호
조항록(2000). 초급 단계에서의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한국어 교육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153~173
조현용(2005). 한국어 교육의 실제. 유씨엘
조현용 .한국어문화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Methods of Teaching Korean Language Culture.)
한재영 외(2005). 한국어 교수법. 태학사
아자아자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화교육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