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유럽의 양식 미술 - 아르 누보

세기 말 1890년경부터 1910년 사이에 극도의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와 미의 신비스런 세계에 대한 향수를 선과 단면으로만 표현하던 예술이 있었으니 곧 아르누보, 일련의 유미주의 예술은 이미 서유럽을 넘어서서 전 유럽을 대표하는 국제적인 양식으로 짧은 시간에 확산되었다. 전통적인, 역사적인 예술의 구조와 형태와는 달리 선과 평면 구도로 이루어진 완전히 새로운 시도 예술로서 프랑스에서는 아르 누보(Art Nouveau) 또는 L’Art pour L’Art) 독일에서는 유겐트슈틸(Jugendstil) 오스트리아의 제체시온 양식(Sezessionstil) 영국의 Modern Style 등 다양한 이름으로 전개되었다. 프랑스의 에밀 갈레(Emile Gallé), 빅토어 오르타(Victor Horta), 스페인의 안토니오 가우디 (Antonio Gaudi), 네덜란드의 앙리 반 데 벨데 (Henry van de Velde), 독일 뮌헨의 잡지 “유겐트(Jugend)”나 오스트리아 빈의 미술협회 “제체씨온(Sezession)”을 중심으로 활동한 예술가들이 특히 건축에서 궁선과 단면 그대로를 특징적으로 사용했으며 공예 부분에 있어서도 유려한 곡선, 때로는 마치 식물의 생장을 암시하듯 끊임없이 뻗어가는 선의 유희를 예술창작에 도입하였다. 언급된 예술가들은 서로 친분이나 국제적으로도 교류도 없었지만 당시의 공통된 삶의 감정 즉 삶과 예술의 일치라는 기본 명제가 그들의 예술속의 표출되고 있었다. 보다 생기 있는 원천적인 아름다움을 데카당스적인 시대 감정과 결부시켜 표현해 보려는 충동이 이들 예술가들이 내면에 확산되고 있었다.
14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21.06.27 최종저작일 2021.06
14P 미리보기
유럽의 양식 미술 - 아르 누보
  • 미리보기

    소개

    세기 말 1890년경부터 1910년 사이에 극도의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와 미의 신비스런 세계에 대한 향수를 선과 단면으로만 표현하던 예술이 있었으니 곧 아르누보, 일련의 유미주의 예술은 이미 서유럽을 넘어서서 전 유럽을 대표하는 국제적인 양식으로 짧은 시간에 확산되었다.
    전통적인, 역사적인 예술의 구조와 형태와는 달리 선과 평면 구도로 이루어진 완전히 새로운 시도 예술로서 프랑스에서는 아르 누보(Art Nouveau) 또는 L’Art pour L’Art) 독일에서는 유겐트슈틸(Jugendstil) 오스트리아의 제체시온 양식(Sezessionstil) 영국의 Modern Style 등 다양한 이름으로 전개되었다.
    프랑스의 에밀 갈레(Emile Gallé), 빅토어 오르타(Victor Horta), 스페인의 안토니오 가우디 (Antonio Gaudi), 네덜란드의 앙리 반 데 벨데 (Henry van de Velde), 독일 뮌헨의 잡지 “유겐트(Jugend)”나 오스트리아 빈의 미술협회 “제체씨온(Sezession)”을 중심으로 활동한 예술가들이 특히 건축에서 궁선과 단면 그대로를 특징적으로 사용했으며 공예 부분에 있어서도 유려한 곡선, 때로는 마치 식물의 생장을 암시하듯 끊임없이 뻗어가는 선의 유희를 예술창작에 도입하였다. 언급된 예술가들은 서로 친분이나 국제적으로도 교류도 없었지만 당시의 공통된 삶의 감정 즉 삶과 예술의 일치라는 기본 명제가 그들의 예술속의 표출되고 있었다. 보다 생기 있는 원천적인 아름다움을 데카당스적인 시대 감정과 결부시켜 표현해 보려는 충동이 이들 예술가들이 내면에 확산되고 있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예술의 형태
    2.1. 선과 평면 구성
    2.2. 평면 구성의 서곡

    3. 주된 특징
    3.1. 아름다운 삶의 현상으로서의 예술
    3.2. 장식적인 기능
    3.2.1. 실내 장식 및 건축

    4. 아르 누보의 영향과 의의

    본문내용

    세기 말 1890년경부터 1910년 사이에 극도의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와 미의 신비스런 세계에 대한 향수를 선과 단면으로만 표현하던 예술이 있었으니 곧 아르누보, 일련의 유미주의 예술은 이미 서유럽을 넘어서서 전 유럽을 대표하는 국제적인 양식으로 짧은 시간에 확산되었다.
    전통적인, 역사적인 예술의 구조와 형태와는 달리 선과 평면 구도로 이루어진 완전히 새롭게 시도된 예술로서 프랑스에서는 아르 누보(Art Nouveau) 또는 L’Art pour L’Art) 독일에서는 유겐트슈틸(Jugendstil) 오스트리아의 제체시온 양식(Sezessionstil) 영국의 Modern Style 등 다양한 이름으로 전개되었다.
    프랑스의 에밀 갈레(Emile Gallé), 빅토어 오르타(Victor Horta), 스페인의 안토니오 가우디 (Antonio Gaudi), 네덜란드의 앙리 반 데 벨데 (Henry van de Velde), 독일 뮌헨의 잡지 “유겐트(Jugend)”나 오스트리아 빈의 미술협회 “제체씨온(Sezession)”을 중심으로 활동한 예술가들이 특히 건축에서 궁선과 단면 그대로를 특징적으로 사용했으며 공예 부분에 있어서도 유려한 곡선, 때로는 마치 식물의 생장을 암시하듯 끊임없이 뻗어가는 선의 유희를 예술창작에 도입하였다. 언급된 예술가들은 서로 친분이나 국제적으로도 교류가 없었지만 당시의 공통된 삶의 감정 즉 삶과 예술의 일치라는 기본 명제가 그들의 예술속의 표출되고 있었다. 보다 생기 있는 원천적인 아름다움을 데카당스적인 시대 감정과 결부시켜 표현해 보려는 충동이 이들 예술가들이 내면에 확산되고 있었다.
    이들이 활동했던 19세기말의 유럽사회는 급격한 사회적 변화에 따른 불안정한 시기였다. 산업 혁명 이 후 빠른 경제 성장, 자연과학의 발달과 식민정책으로 변화된 외면적인 부는 오히려 동요와 불안감만 조성하였다. 물질적인 풍요에 따른 포만감은 시민계급의 초기 청교도적 윤리감이 상실되고 기독교적인 사회질서가 배제되기 시작했다.

    참고자료

    · 아르 누보: 스티븐 에스크릿 지음. 황무정 옮김. 한길아트. 1998.
    · Fin de Siècle. Ed. by Roger Bauer u.a. Frankfurt/Main, 1977.
    · Stemer, Gabriele: Jugendstil. Kunstformen zwischen Individualismus und Massengesellschaft. Köln, 1988.
    · Thomalla, Ariane: Die ‘femme fragile’. Ein literatischer Frauentypus der Jahrhundertwende. Düsseldorf, 1972.
    · The Turn of the Century. German Literature und Art 1890 – 1915. Ed. by G. Chapple and Hans H. Schulte. Bonn, 1981.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의 이 자료는 과제를 작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완벽하게 충족시켜주었습니다. 덕분에 과제 제출 기한을 맞출 수 있어 정말 감사했습니다.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4월 30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39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