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
GOLD 등급의 판매자 자료

<안녕이라고 말하는 그 순간까지 진정으로 살아 있어라>의 독후감

책 제목이 길지만 내용은 임종을 앞 둔 시한분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저자 둘이서 기록하고 연구한 책입니다. 누구나 그렇듯 죽음이란 인생의 끝, 마지막, 공포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이 먼저 들 것입니다. 하지만 저자는 죽음도 인생의 한 부분이고 이번 생이 끝나면 다시 새로운 생이 시작된다는 믿음을 갖게 합니다. 그렇게 해서 죽음은 더이상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것도 아니고 공포의 대상이 될 수도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첵애 나오는 대부분의 시한부 환자들도 저자와 만남을 통해 편안하게 임종을 맞이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죽음이란 자신하고는 거리가 먼 것, 자신한데 다가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언젠가 인생의 끝에서 맞닥뜨려하하는 인생의 과정입니다. 그것을 받아들이는 자세를 이 책을 통해 공감하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9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21.01.24 최종저작일 2021.01
9P 미리보기
&lt;안녕이라고 말하는 그 순간까지 진정으로 살아 있어라&gt;의 독후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리보기

    소개

    책 제목이 길지만 내용은 임종을 앞 둔 시한분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저자 둘이서 기록하고 연구한 책입니다. 누구나 그렇듯 죽음이란 인생의 끝, 마지막, 공포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이 먼저 들 것입니다. 하지만 저자는 죽음도 인생의 한 부분이고 이번 생이 끝나면 다시 새로운 생이 시작된다는 믿음을 갖게 합니다. 그렇게 해서 죽음은 더이상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것도 아니고 공포의 대상이 될 수도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첵애 나오는 대부분의 시한부 환자들도 저자와 만남을 통해 편안하게 임종을 맞이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죽음이란 자신하고는 거리가 먼 것, 자신한데 다가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언젠가 인생의 끝에서 맞닥뜨려하하는 인생의 과정입니다. 그것을 받아들이는 자세를 이 책을 통해 공감하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목차

    1. 글
    2. 사진
    3. 옮긴이
    4. 작가 소개
    5. 책 내용 살펴보기

    본문내용

    오랜 세월 동안 죽어가는 어른들과 어린이들을 곁에서 지켜보면서 나는 떠나고 난 뒤 사람들의 가슴속에 오래 남는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것을 나누고자 했던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우리가 주는 것이 바로 우리가 받는 것이라는 격언이야말로 수십 년에 걸쳐 내가 깨달은 교훈을 가장 정확하게 표현한 말인 것 같다.(15p)
    이 책이 주는 가장 핵심적인 문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죽은 그 순간까지 진정으로 살아 잇고 죽은 뒤에도 남은 사람들한테 가장 오래도록 마음속에 살아 있는 것이 살아 있을 때 무엇이든 베푸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생각해 봤습니다. 나한테 ‘그런 존재가 과거에도 현재에도 있었는가?’하는 생각을 말입니다. 그 존재 중에 누구나 공감할 만한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어머니지요. 세상에 태어나 자기 자식들은 분신처럼 여기고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주려는 분이 어머니가 아닐까 싶습니다. 어머니가 가장 가까운 혈연관계에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나누고 베푸는 존재입니다.
    그러면 가족관계를 떠나서 가까운 지인 중에 ‘그러한 존재가 있는가?’라고 생각해 보면 쉽게 떠올려지는 인물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누구나 쉽게 떠올려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아무래도 사회가 워낙 상업화되고 이해관계로 관계가 만들어지다보니 진정으로 마음을 나누고 베푸는 사람을 찾기기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조금 멀리 생각해보면 세속과 인연을 끊고 종교에 귀의한 분들이나 사회적인 성공으로 자선을 베푸는 정도는 생각이 되는데요.
    이 책에서 작가들이 만난 시한부 속 주인공을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누구나 인생은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간다’는 말을 죽음을 앞두고 깨닫는 것 같습니다. 결국 진정으로 현명한 삶이라고 한다면 살아있는 동안에 인연을 맺고 있는 현생의 사람들과 사랑을 나누고 마음을 베풀며 아픔이 있다면 진정으로 함께 힘들어하는 것이 내가 존재하지 않더라도 가치가 있는 삶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구매한 자료가 제가 필요로 하는 모든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판매자의 자료는 다음에도 다시 이용하고 싶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1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05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