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과제] 숭실대, 오페라로 사회사읽기 - 중간과제 자료 pdf
- 최초 등록일
- 2021.01.20
- 최종 저작일
-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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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과제] 숭실대, 오페라로 사회사읽기 - 중간과제 자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7c 궁정 예술의 초기 이탈리아 오페라와 18c 오페라 부파 (opera buffa)에 해당되는 대표적인 작품을 제시하면서 두 유형의 차이를 사회, 문화적인 관점을 토대로 비교분석하여 서술하시오.
1) 17C 오페라
(1) 17C초기 이탈리아 오페라, 궁정오페라
(2) 17C 오페라의 음악적 특징
(3) 남성 지식인들을 위한 17C오페라
2) 18C 오페라
(1) 오페라 부파와 계몽주의
(2) 오페라 부파의 특징
3) ‘오르페오’와 ‘피가로의 결혼’ 비교분석 정리
2. <피가로의 결혼>(1786)를 현대 사회의 ‘갑’과 ‘을’의 관계로 해석하여 작성하시오.
1) 직장 내의 갑,을 관계
본문내용
Ⅰ. 17C 오페라
초기 오페라라고 이야기를 하자면, 아마도 17C로 거슬러 올라가야 할 것이다. 바르디(Bardi) 백작의 후원으로 카치니(Guilio Caccini), 갈릴레이(Vincenzo Galilei), 메이(Mei), 코르시(Jacopo Corsi) 등에 의해 주도되었던 ‘피렌체 카메라타’는 고대 그리스의 음악극의 부활에 큰 관심을 가졌다. 이들은 가사 전달이 어려운 다성적인 짜임새의 음악인 폴리폰 짜임새를 거부했고, 호모포니 짜임새로 이루어진 모노디 양식과 레시타티브 스타일을 추구했다. 이들의 이와 같은 노력은 초기 오페라의 탄생을 이끌었다.
아무래도, 초기 오페라 중에 오늘날 오페라와 가장 비슷한 형태인 작품을 찾고자 한다면, 17C 이탈리아 오페라인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를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오르페오는 고대 그리스의 신화인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의 사랑 이야기를 모티브로 각색한 오페라이다.
ⅰ) 17C 초기 이탈리아 오페라, 궁정오페라
17C 초기 이탈리아 오페라는 궁정오페라가 주를 이루고 있었다. 그래서 오페라는 그 당시 대표적인 통치자, 후원자였던 ‘만토바 가문’의 취향과 태도를 고려하곤 했고, 대체적으로 영웅 중심적이고 과도한 화려함이 보여지는 등, 그들의 권위나 권력을 드러내는 수단으로 사용되고는 했다. 또한 이 당시에는 실내오페라가 주를 이루었다. 주로 축하연으로, 일회성 이벤트로서 볼거리를 제공하는 용도로 사용되곤 했다. 그래서 세드엔딩이었던 오페라의 내용들을 해피엔딩으로 각색해서 공연을 하기도 했다고 한다.
더불어, 그 당시에는 여성이 공연을 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사회적 분위기가 존재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오르페오’에서도 남성이 여자 역할을 하는 카스트라토 형태를 많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그 당시 만토바에 몬테베르디가 활동했고 그들의 취향과 남성 중심적인 귀족의 모습을 고려하고 반영했다는 증거가 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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