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 숭실대, 오페라로 사회사읽기 기말고사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21.01.20
- 최종 저작일
- 2019.12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A+자료] 숭실대, 오페라로 사회사읽기 기말고사 정리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음악으로서의 오페라 : 아리아와 레치타티보
2. 목소리 특성에 따른 배역
3. 돈 조반니
4. 마술피리
5. 라 트라비아타
6. 오텔로
7. 아이다
8. 나비부인
본문내용
< 음악으로서의 오페라 : 아리아와 레치타티보 >
1) 아리아 (aria)
- 라틴어로 ‘분위기’, ‘방식’ 등을 뜻함
- 등장인물의 감정이나 심리적 상태를 전달하는 시작과 끝이 존재하는 완결된 독창곡을 말함
2) 레치타티보 (Recitativo)
- 오페라에서 대화부분을 말함 (대사전달 목적)
- 연극에서는 대사를 말로 전달하지만 오페라에서는 노래로 전달함
- 특정한 음이 반복되는 부분으로, 음악적 선율보다는 재빠른 재잘거림이 주요
ex) 극의 사건들이 계속 일어나는 과정들, 주인공들이 대화하는 부분
① 레치타티보 세코 (Recitativo secco)
- 17C-18C 강조
ex) 돈 조반니
- 세코 : 건조하다 라는 뜻
- 반주가 거의 없고, 매우 단순함
- 중간 중간에 하프시코드와 같은 시대악기로 멜로디가 짧게 들어감
② 레치타티보 아콤파냐토 (Recitativo accompagnato)
- 19C 강조
ex) 오텔로
- 관현악 반주(오케스트라)를 통해, 관객들에게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알려줌
< 목소리 특성에 따른 배역 >
* 여성일 경우
- 소프라노(주로 여자주인공)
- 메조 소프라노 (ex.카르멘/<아이다>암네리스)
- 콘트라알토(알토)
* 남성일 경우
- 테너(주로 남자주인공)
- 바리톤
- 베이스
*** 이에 대한 구분은 19C를 지나면서 더욱 더 강조됨
1) 소프라노의 구분
① 콜로라투라 소프라노
- 색깔을 덧입히는 기교, 화려함 강조
ex) <마술피리> 밤의 여왕 / <라 트라비아타> 비올레타 (1막)
② 리릭 소프라노
- 서정적, 온화함 강조
ex) <나비부인> 초초상 / <오텔로> 데스데모나
** 19C 낭만주의 오페라에서 강조
-> 사랑에 빠진 여성, 부드러움 강조
③ 드라마틱 소프라노
- 사건의 중심에 있는 여성 (열정과 분노 표출)
ex) 아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