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를 위한 역사인가 서평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
- 최초 등록일
- 2020.07.15
- 최종 저작일
- 2014.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목차
1. 서론
2. 본론
1) 역사란 무엇인가
2) 역사담론의 기본 문제들
3) 포스트모던 세계의 역사연구
3. 결론
본문내용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는 역사학자 키스 젠킨슨이라는 포스트모던 역사연구가가 현대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서 역사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이며 역사가 가야할 방향을 제시한 역사철학서라고 할 수 있다. 젠킨스는 영국 잉글랜드 남동부의 웨스트 서섹스(West Sussex)에 있는 치체스터 대학교의 역사담당 조교수다. 독서라고 해봐야 가볍게 읽을 수 있는 문학서만이 전부였고, 역사서를 많이 접해보지 못했던 나에겐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이나 용어를 이해해나가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딱히, 어려운 문체나 전문적인 용어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몇 번을 반복해서 읽어야 작가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었다.
키스 젠킨스는 지금 현시대를 포스트모던의 시대라 정의하고 이를 기초로 보편적으로 역사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것들을 반론하며 이 책을 진행시키고 있다. 또한 젠킨스가 책을 통해 주장하려는 중요하고 종합적인 이야기는 책 제목에서 드러난다. 그것은 더 이상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은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 이라는 질문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케이스 젠킨스는 이러한 자신의 논점을 위해 이 책을 세 개의 장으로 구성하여 독자로 하여금 끈임없이 던지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각장의 내용을 간략히 요약해 살펴보고 그에 따른 나의 감상과 생각의 깊이를 더하도록 하겠다.
본론
(1)역사란 무엇인가
첫째, 역사란 세계를 해석하는 여러 담론 가운데 단지 하나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이 담론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직접 만들지는 못한다. 그렇지만 그것은 우리의 세계를 차지하고 이 세계에 모든 의미를 부여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