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 차 문화 고찰
- 최초 등록일
- 2020.06.05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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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당나라 차 문화 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요
1) 공차 제도의 실시
2) 선종 불교 문화의 형성
3) 문인들의 음다 풍습 유행
4) 인구 증가와 금주령
5) 대 운하를 통한 수송력 확대
6) 변방지역으로의 차 보급
2. 당나라 시기 생산지역
3. 당나라 시기의 명차
4. 당나라 시기의 제차방법
5. 당나라 시기의 음차방법
6. 당나라 시기의 다기(茶器)
7. 당나라 시기 차 관련 문헌및 자료(시,문장등)
1) 다경(茶经) 창작연대:780 년
2) 칠완다가《七碗茶歌》
3) 다도(茶道)
4) 음차 10 십덕(饮茶十德)
8. 기타
9. 참고자료
본문내용
위진남북조(魏晋南北朝A.D. 220 -A.D. 581)시대는 중국의 차문화적 관점에서 보면 맹아적 시기로 문인들 사이에서 음차 문화가 유행하면서 차와 관련된 시와 가사가 점차 많아지게 되었다. 따라서 차는 이미 음식이라는 의미에서 탈피하여 하나의 문화권에 진입하여 사회와 정신 세계에 영향을 주게 되었다.
『삼국지(三國志)』권 65〈위요전(偉曜傳)의 자료에 따르면 “오나라 왕인 손호(孫皓)가 연회때 마다 손님들에게 7 되 의 술을 마시게 했는데 그가 총애하던 술을 못 마신 신하 위요에게는 몰래 차(荼荈)를 내려 술 대신 차를 마시게 했다”.
《三國誌;吳書,韋曜傳》: 皓每饗宴,無不竟日,坐席無能否率以七升為限,雖不悉入口,皆澆灌取盡。曜素飲酒不過二升,初見禮異時,常為裁減,或密賜荼荈以當酒
위의 기록을 보아 오나라의 수도가 지금의 남경인 점을 감안하면 삼국시대 중국의 강남지역에서도 음차풍습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위진 남북조시대는 북방의 유목민족의 침입으로 쫓겨난 한족들이 강남지역으로 내려오면서 강남지역이 크게 발전했던 시기이다.원래 한족의 중심지역은 황화유역을 중심으로 살아왔기 때문에 강남지역은 의외로 개발되지 못했다. 특히 장장지역은 잦은 범람과 습한지역으로 사람들이 살기에 부적합했다. 그런데 한족이 강남으로 내려오면서 강의 범람을 막기위해 제방을 쌓고 저수지도 만들고 농사를 시작하면서 강남의 농업생산력이 증대되고 인구도 많이 늘어나게 된다
손호(孫皓 242 年-284 年) 삼국중의 하나인 오나라의 마지막 황제
삼국지(三國志) : 진수(陳壽, 233~297)가 쓴 삼국시대의 정사(正史)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삼국지는 삼국연의라는 명나라 때 나관중이 쓴 소설로 중국 정사인 삼국지와는 다르다
수(隨)나라(581~618년)는 위·진·남북조시대 (A.D. 220 -A.D. 581) 360여년 동안의 혼란기를 정리하고 중국 대륙에서 또하나의 통일왕조 위업을 달성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