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문학 작가, 김주영의 문학세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작가 “김주영”
Ⅱ. 본 론
1. 작가의 문학세계
2. 세 작품에 표현된 자전적 성장소설의 의미 분석 「고기잡이는 갈대를 꺾지 않는다.」, 「멸치」, 「홍어」
1) 소년이 바라보는 부모
2) 소년과 그들의 관계
3) 주인공의 심심풀이와 사건 전개
4) 소년은 부모를 사랑하는가?
Ⅲ. 결 론
IV.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작가 “김주영”
` 걸죽한 입담과 해박한 풍물묘사`가 돋보이는 장편 역사소설에서부터, `빛나는 감수성으로 눈이 시릴 정도의 박꽃 같은 순백한 사랑을 순정미학의 진수로 그려냈다`는 『홍어』 같은 중편, 그리고 `경쾌한 속도감, 재치의 반전으로 소설적 재미를 가속화 시키는`단편들에 이르기까지 소설가 김주영의 문학적 폭은 아주 넓다. 지독스레 가난한 산골에서 태어나 `탯줄을 끊고 난 그 순간부터` 절박한 생존의 문제에 부딪히며 굶주림에 시달렸다. 아버지가 군청에 다녔지만 그 시절의 가난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었다. 하룻밤을 자고 나면 그 날의 잠자리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김주영은 어릴 때부터 떠돌이가 되었다. 초등학교 때 학교를 파하고 나면 대개 버스 정류장 근처를 어슬렁거렸다. 떠나고 싶다는 욕구 때문이었다. 당시의 그에게 `세상에서 가장 두려운 사람은 아버지요, 가장 미운 사람은 어머니`였다. 시를 쓰고 싶다는 욕구 역시 그를 밖으로 내모는 원초적 동력이었다.
<중 략>
Ⅱ. 본 론
1. 작가의 문학세계
다른 작가들처럼 스토리를 만들어 가면서 공식이 있다면 있는 것이요, 없다면 없다고 할 수 있는 것이 내가 생각하는 김주영 작가 소설의 특징이라면 특징으로 꼽는다. 언뜻 다음 책을 읽을 때에는 이러 이러한 주인공의 상황이 나오겠지 하며 상상을 한다 치면, 항상 살짝 비켜나가게 하는 그 무엇이 있다. 여기서는 「고기잡이는 갈대를 꺾지 않는다.」 「멸치」, 「홍어」,의 내용을 중점으로 작가의 내면을 살펴보도록 하자.
2. 세 작품에 표현된 자전적 성장소설의 의미 분석
「고기잡이는 갈대를 꺾지 않는다.」, 「멸치」, 「홍어」
1) 소년이 바라보는 부모
「고기잡이는 갈대를 꺾지 않는다.」, 「멸치」, 「홍어」,에서는 항상 두 부모님이 함께 나온 이야기가 없다. 작가 자신이 두려워하는 사람이 아버지요, 가장 미워하는 사람이 어머니라는 전제에서 살펴보면 이해는 가지만 그것도 약간 억측이라는 생각도 든다.
참고 자료
황종연 엮음, 김주영 깊이 읽기, 문학과지성사, 1999.
강병선, 나의 문학이야기, 문학 동네, 2001.
김경수, 김주영 소설을 보는 시각, 세계사, 1991.
김정자, 오랜 기다림과 애증의 교호작용, 한국비평문학회, 2000.
진정석, 상상적 기억의 소설화, 문이당, 1998.
홍어, 문이당
멸치, 문이당
고기잡이는 갈대를 꺾지 않는다. 문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