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고대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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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고대 철학을 세 부분으로 나누어서 각각 5페이지 정도의 분량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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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소크라테스 이전의 서양 고대 철학자들
1. 철학의 시작
2. 밀레토스 철학
3. 피타고라스
4. 다원론자
5. 헤라클레이토스와 파르메니데스
6. 소피스트

Ⅱ.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철학
1. 소크라테스
2. 플라톤의 형이상학
3. 플라톤의 존재론과 인식론
4. 플라톤의 우주론

Ⅲ.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1.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
2. 아리스토텔레스의 네 가지 원인
3.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

본문내용

1. 철학의 시작
철학이 시작하기 전 사람들은 자연현상이나 도덕성을 신화적으로 설명하였다. 그 신들은 헤시오도스의 『신통기』나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 등에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신화적인 설명은 μῦθος(mythos) 즉, ‘만들어 내는 말’이다. 하지만 탈레스에 이르러서 만들어 내는 말이 아니라 ‘찾아낸 것에 대한 말’ 즉, λόγος(logos)를 지식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하였다. 대상 그 자체를 고찰함과 동시에 자연적이고도 합리적인 원리를 근거로 제시함으로써 세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소크라테스 이전의 고대철학자들은 이러한 태도로 존재(being)와 생성(becoming) 자체를 초자연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 내부에서 설명하고자 하였다. 고대 철학자들은 몇 가지의 전제를 갖고 있었다. 첫째, 그들은 소우주(microcosm)-대우주(macrocom) 유비(anulogy)가 가능하다고 믿었다. 여기에서 소우주는 인간을 의미하고 대우주는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우주를 의미한다. 즉, 고대 철학자들은 인간이 이러하기 때문에 우주도 이러하고, 우주가 저러하기 때문에 인간도 저러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둘째, 고대철학자들은 무에서 유에서의 창조를 거부했다. 모든 것에는 근원이 있고, 변화에는 원인이 있으며 그것을 인간이 발견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셋째, 그들은 대립자 개념을 통해서 변화(운동)이 야기된다고 생각했다. 특히, 고대 철학자들은 운동과 변화를 동일한 것으로 취급했다.

2. 밀레토스 철학
고대 그리스는 이오니아 지역의 밀레토스(Miletus)라는 도시를 식민지로 삼고 있었다. 이 도시는 부유한 항구도시이고, 종교적 자유가 없었기 때문에 철학적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었다. 이 밀레토스에서 활동한 세 철학자 탈레스, 아낙시만드로스, 아낙시메네스를 밀레토스 학파 또는 이오니아학파라고 한다. 이들이 철학의 시대를 열었지만 신화나 민속과 관련된 개념에서 완전히 탈피한 것은 아니었다.

참고 자료

돈 마리에타(2015), 『쉽게 쓴 서양 고대 철학사』, 유원기, 열린책들.
새뮤얼 이녹 스텀프, 제임스 피저(2017), 『소크라테스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이광래, 열린책들.
아리스토텔레스(2005), 『영혼에 관하여』, 유원기, 궁리.
요한네스 힐쉬베르거(2017), 『서양철학사 (상)』, 강성위, 이문출판사.
유원기(2007), 「변화의 원리에 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 『인문과학연구』 18집, pp.149-178.
유원기(2000),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관과 생명관」, 『동아시아 문화와 사상』 4호, pp.235-250.
유원기(2011),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 행복의 조건을 묻다』, 사계절.
유원기(2009), 「아리스토텔레스의 “탁월한 행동”」, 『철학연구』 111권, pp.25-49.
유원기(2009), 『자연은 헛된 일을 하지 않는다』, 서광사.
유원기(2010), 「행복의 목적론」, 『동서철학연구』56권, pp.381100.
탈레스 외(2015),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의 단편 선집』, 김인곤 외, 아카넷.
페터 쿤츠만, 프란츠 페터 부르카르트, 프란츠 비트만(2017), 『철학도해사전』, 여상훈, 들녘.
플라톤(2009), 『국가』, 천병희, 숲.
플라톤(2009), 『메논』, 이상인, 이제이북스.
플라톤(2018),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향연』, 유원기, 계명대학교출판부.
플라톤(2009), 『크리톤』, 이기백, 이제이북스.
플라톤(2017), 『테아이테토스』, 정준영, 이제이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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