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미학] 감정,모방미학
- 최초 등록일
- 2003.10.15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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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음악은 외부 대상의 모방인가?-모방미학
(1)음악은 자연의 모방인가?
(2)음악은 감정의 모방인가?
(3)음악적 모방미학의 의미
3.음악은 감정의 표현인가?-낭만주의 감정미학
4.결론
5.내가 좋아하는 음악 모음
본문내용
1.서론
음악을 창조하고 감상하는데 있어 음악을 바라보는 이의 입장에서 음악을 모방미학으로 보아야 하는가 아니면 감정미학의 개념으로 보아야하는지 이 부분의 조사와 고찰을 통해 개념의 정립과 사고의 전환이 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2. 음악은 외부 대상의 모방인가?-모방미학
어떤 화가가 포도를 너무 실물처럼 그려 놓았더니 참새들이 날아와 그 포도송이를 쪼았다고 한다. 그런데 이번에 또 다른 화가가 나타나 그 화면에 커튼을 그려, 그 그려진 포도를 가려버리고 가버렸다. 이윽고 포도의 화가가 돌아와 그것을 보고 자기도 모르게 그 커튼을 걷으려고 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에피소드에서도 볼 수 있는 것 같이 이러한 실물과 같이 그리는 모방은 미술에만 국한되지 않고 고대 예술의 미학적 원리는 <모방>에 바탕을 두고, 고대로부터 르네상스에 거쳐 적어도 19세기까지 미술에 있어 하나의 기본척도로 계승되었다. 또한 이 모방이론은 음악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음악에 있어서 모방이론은 특히 음악미학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