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음악미학_판단력비판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23.10.04
- 최종 저작일
- 2023.06
- 5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소개글
판단력 비판에 드러난 칸트의 음악관과 미학적 입장
목차
I. 서론
II. 『판단력 비판』에서의 칸트의 음악관
III. 음악미학 논의에서의 칸트 미학
IV. 결론
본문내용
칸트(Immanuel Kant)는 독일 관념론 철학의 대표자이자 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로 평가되는 인물이다. 『판단력 비판』(Kritik der Urteilskraft)에서 논의 되는 칸트의 미학적 입장은 새로운 예술론의 길을 열었고, 그만의 음악해석도 볼 수 있다.
물론 칸트는 음악에 대한 상세한 저술을 남기지도 않았을 뿐더러, 음악에 우호적 입장을 가진 철학자가 아니였다. 그렇지만 『판단력 비판』에 나타난 그의 음악관과 미학적 입장은 음악미학의 논의에 있어서 한번은 거쳐야 할 지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판단력 비판』에서 음악에 대한 체계적인 논의보다는 미에 대한 인식 능력의 이론과 예술에 대해 주로 언급하고 있다. 칸트는 이러한 부분을 음악과 직접 관련 짓지 않지만, 이것은 음악미학에 있어서 다양하게 사유할 수 있는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고에서는 칸트의 『판단력 비판』에서 논의된 부분에 집중하여, 그의 음악미학 이론을 간단하게나마 정리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