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가와 관련한 한비자 사상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08.22
- 최종 저작일
- 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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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비자(韓非子) 이전의 법가(法家)사상
2. 한비자의 생애
3. 사상적 배경
4. 정치사상
5. 한비자의 교육관과 인간관
(1)교육정책
(2)법치교육
6. [한비자(韓非子)]의 내용
7. 의의 및 영향
☛참고 & 인용 자료
본문내용
1. 한비자(韓非子) 이전의 법가(法家)사상
중국 역사상 '법(法)'은 춘추시대까지만 해도 예(禮)를 보완하는 것으로서 기능하여, 양자 사이에 커다란 대립은 없었다. 그러나 전국시대의 급격한 사회변동을 겪으면서 법은 예에 대해서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기 시작했다. 법가들은 대체로 실제적인 정치가로서 내외 정세를 법에 의한 정치로 대처하고자 하는 시도를 했던 인물들이었다. 그러한 그들의 기본토대는 순자(荀子)의 성악설(性惡說)이었다. 제(齊) 환공(桓公)을 도와 패업을 이룬 관중(管仲)이나, '형서(刑書)'를 만듦으로써 실정법을 공포한 정(鄭)의 자산(子産) 등에서부터, '법치(法治)'를 내세워 위(魏)에서 변법을 시행한 것으로 유명한 이회(李), 신료들을 통제·제어하는 '술(術)'을 강조한 한(韓)의 신불해(申不害), 그리고 신하가 군주에 복종하는 것은 군주의 세력이지 결코 그의 덕행이나 재능 때문이 아니라고 하여 '세(勢)'를 강조한 신도(愼到), 그리고 진(秦) 효공(孝公)을 도와 2차 걸친 강력한 개혁을 단행하여 이후 진(秦)의 통일기반을 제공한 상앙 역시 법가(法家)로 유명한 인물들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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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끼는 그루터기에 두 번 부딪지 않는다 : 김균, 청조사, 1993
☞중국사상의 이해-공자로부터 모택동에 이르기까지 : H. G. 크릴, 이동준,이동인 공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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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의 자연과 인간 : 상허안병주교수정년기념논문집 : 상허 안병주교수 정년기념논문집 간행위원회, 아세아문화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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