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김만중의 작품과 사상을 통해 작성 김만중 작가론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김만중의 생애
2. 김만중의 작품
3. 김만중의 작품이론
4. 『구운몽』에 나타난 김만중의 문학사상
III. 결론 : 작품으로 독자와 자신을 다독이는 작가 ‘김만중’
본문내용
17세기 말, 우리나라에서 소설이 본격적으로 대두하기 시작할 때 양반 계층의 전아한 문체로 지어진 『구운몽』은 서포 김만중이 평안도 선천에서 유배생활을 하던 중 서울에 홀로 계신 모친 윤 씨를 위해 지은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구운몽』은 기존의 환몽구조를 역설적으로 비틀어 인간의 통속적인 욕망을 생생하게 재현함으로써 인간의 욕망과 삶이란 어떤 것이며, 인간은 궁극적으로 무엇을 추구하며 살아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탐색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기에, 이런 점에서 우리 고소설 가운데 『구운몽』만큼 철학적 또는 인식론적 문제를 깊이 다룬 작품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구운몽』의 저자인 서포 김만중은 문학적 형상화가 불러일으키는 효과를 정확하게 인식했던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가이며, 『구운몽』은 이러한 작가의 인식에 기반을 두어 쓰인 작품이다. 17세기 김만중의 소설 『구운몽』에 대해서는 작가, 서지, 작품 등 여러 분야에서 이미 상당한 정도의 연구가 축적되어 있다. 흥미로운 점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글본이 먼저인지 한문본이 먼저인지에 대해서 진지한 논의가 전개되고 있고 주제에 대해서도 여전히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고 있으며, 문학 교육에서도 작품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기도 한다는 것이다.
필자는 『구운몽』의 창작 배경과 작품 세계의 불일치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이 작가론을 시작하였다. 극단적인 절망의 유배 생활 속에서 작가는 그의 작품 『구운몽』에서는 여유롭고 조화로운 작품 세계를 펼쳐 보인다. 이러한 상반된 사실을 기반으로 생긴 궁금증을 해결하고, 그의 사상에 대해서 연구하고 생애와 작품들을 살펴봄으로써, 그것들을 토대로 그의 문학이론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방향으로 작가론을 진행할 것이다. 또한 이를 서술하며 서포 김만중과 그의 작품이 가져온 흡인력(吸引力)과 김만중의 작품 가운데 하나인 『구운몽』에서 생긴 궁금증을 해결하며 『구운몽』에 나타난 문학사상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 볼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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