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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VR 산업에 대한 이해

평평이
최초 등록일
2018.12.13
최종 저작일
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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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R, VR에 대한 개념과 정의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국내, 외 AR, VR산업의 현황을 정리했습니다.
AR, VR산업의 유망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AR,VR 기술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면서 AR, VR의 미래 전망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결론 및 SWOT 분석을 통해 마무리 지었습니다.

목차

1. AR, VR은 무엇인가?
2. 국내, 외 AR, VR의 현황
3. AR, VR 산업 유망 제품
4. AR, VR 기술의 문제점
5. AR, VR 기술의 미래
6. 결론 및 SWOT 분석
7. 참고문헌(출처)

본문내용

증강현실(AR : augmented reality)이란 사용자의 현실 세계에 3차원 가상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이다. 즉, 현실 세계에 컴퓨터 기술로 만든 가상물체 및 정보를 융합, 보완해 주는 것으로서, 현실 세계에 실시간으로 부가정보를 갖는 가상 세계를 더해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이상학 2010).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 기술은 컴퓨터 그래픽이 만든 가상 환경에 사용자를 몰입하도록 함으로서 실제 환경을 볼 수 없는 데 비해, 증강현실은 실제 환경에 가상의 객체를 혼합하여 사용자가 실제 환경에서 보다 실감나는 부가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길을 다니다 휴대폰 카메라로 주변을 비추면 근처에 있는 상점의 위치 및 전화번호, 지도 등의 정보가 입체영상으로 표시되고, 하늘을 비추면 날씨정보가 나타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필요한 게 있는데, 지리/위치 정보를 송수신하는 GPS 장치 및 중력(기울기+전자나침반) 센서(또는 자이로스코프 센서), 이 정보에 따른 상세 정보가 저장된 위치정보시스템, 그 상세 정보를 수신하여 현실 배경에 표시하는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마지막으로 이를 디스플레이로 출력할 IT 기기(스마트폰, 태플릿 PC) 등이다.
증강현실은 기존의 현실세계에서 일방적인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였던 소비자들에게 리얼타임으로 가상과 현실을 하나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컨버전스(convergence)의 통합(integration) 기술이다(김민수, 2014). 사용자가 위치한 현실세계에 부가정보를 갖는 가상이미지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면서 사용자들에게 가상이지만 현실세계와 혼합된 이미지를 제공 해준다는 점에서 가상현실과 차이점을 보인다.
증강현실을 이용하면 모니터에 보이는 눈앞의 공간의 현실에서 존재하지 않던 것이 나타나거나 들리지 않던 소리가 들려온다.

참고 자료

‘증강현실 기술의 실재’ 미디어 산업 주춧돌, 동아일보, 2018. 10.02. http://www.simulex.co.kr/?n_media=27758&n_quer
“한국콘텐츠진흥원, AR·VR콘텐츠 육성에 올해 12억 원 지원”. Ciokorea, 2018.04.11. http://www.ciokorea.com/news/33620
“가상현실을 범죄에 사용한다면”, The Science Times, 2017.08.11. https://www.sciencetimes.co.kr/?news=%E
"세계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지출가이드(Worldwide Semiannual Augmented and Virtual Reality Spending Guide)', IDC, 2017, 11,29. http://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1112
“중국 AR·VR 시장, 거대 규모로 성장 전망돼”, 산업일보, 2018, 04.30. http://www.kidd.co.kr/news/192132
"세계 AR시장, VR의 6배로 커진다“, 연합뉴스, 2018,07,15. https://www.yna.co.kr/view/AKR*************0017
국산업기술진흥원 KIAT AR/VR 산업 동향 및 기술전략 2017-2호 https://www.kiat.or.kr/site/contents/business/index5_read.jsp
[네이버 지식백과] 증강현실 [增强現實, augmented reality]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네이버 지식백과] 증강현실 (시사경제용어사전, 2010. 11., 대한민국정부)
IT조선 -포켓몬고 열풍의 의미…’플랫폼 지배·기존 기술 활용·콘텐츠 차별화’
TV조선 기사 '포켓몬 고'가 뭐길래…정신 팔려 교통사고 속출
[네이버 지식백과] 가상현실 (멀티미디어, 2013. 2. 25., 커뮤니케이션북스)
[네이버 지식백과] 가상현실 (현대의 예술과 미학, 2007. 5. 18., 서울대학교출판부)
[네이버 지식백과] 가상현실 [假想現實, Virtual reality] (문학비평용어사전, 2006. 1. 30., 국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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